한국인 매니저로 인도네시아에서 살아남기[박창욱의 글로벌 성장통](13)
상태바
한국인 매니저로 인도네시아에서 살아남기[박창욱의 글로벌 성장통](13)
  • 뉴스앤잡
  • 승인 2020.02.11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마디 말보다 한 걸음 실행의 중요성

“전무님! 말이 좋아 인사담당이지 정말 혼줄이 났습니다. 생각과 말이 달라서 리더십도 다를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신입사원이 무슨 리더십을 발휘할 일이 있겠느냐고도 생각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취업한 윤찬수(가명, 건국대 경제학과)씨가 인터넷 메시지로 질문이 왔다. 글로벌청년사업가양성(GYBM)과정 출신으로 동남아 4개국에 취업하여 현지에서 3년차 이상 근무한 사람을 대상으로 수시로 애로점이나 기억에 남을 만한 글의 소재를 찾는 중에 이런 글이 왔다. 그러면서 소개할 만한 내용이 될지 물었다.
우리 GYBM의 교육과정은 연수종료와 동시에 취업을 하여 10여년 열심히 일해서 저축도 하며 궁극적으로 창업해 글로벌 비즈니스맨으로 성장토록 하는 커리어로드맵(Career Road Map)을 근간으로 한다. 그러자면, 현지에 진출한 제조업의 한국 중견, 중소기업에 취업을 한다. 그래야 짧은 기간에 다양한 일을 접하며 책임있는 일을 하게 되니 한국에 취업하는 것보다 적어도 3~4배 빠르게 일을 배우는 효과가 나온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나라에 따라서는 진출한 한국기업의 형편에 따라 취업자리가 여의치 않은 경우도 있다. 이때는 한국 대기업에서 진출한 현지법인이나 제조공장에 취업하도록 한다. 이 글의 주인공인 윤찬수 씨는 인도네시아 3기로 2017년 8월에서 2018년 5월까지 10개월간의 한국의 연수원과 인도네시아 반둥의 UPI에서 연수를 받고 6월에 취업을 하였다. 한국 최고 대기업의 현지 합작제조회사 ‘K사(가칭)’에서 취업한 1개월 시점에 겪었던 홍역이라고 전한다. 해외의 대기업, 그것도 제조공장에 근무하며 겪었던 경험인데, 직접 작성한 글을 받아 일부 정리하여 그대로 전한다.

GYBM에서의 1년간의 연수를 마치고 대망의 첫 출근 날은 다소 무겁고 긴장감도 컸던 6월말이었다. 회사 유니폼과 임시 사원증을 지급받고 사무실에 들어서며 왠지 모를 차가운 시선을 느꼈다. 1년반이나 지난 지금은 벌써 눈빛만으로도 마음을 아는 사이가 되었지만, 당시는 ‘나이 어린 한국인 매니저’에 대한 시선이 고울 수가 없었던 인도네시아 현지 직원들이었다. 이제 갓 대학을 졸업한 풋내기가 매니저 직함에 자기들보다 몇 배 많은 연봉을 받는다고 하면 나라도 시선이 좋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거기다가 제일 당황스러웠던 것은 내가 배치받은 인사부에 한국인은 본사파견 주재원인 부장님 딱 한 분이었다. 거기에 나는 유일한 현지채용 스태프 직원으로 부장님과 둘이서 150명이나 되는 주재원들의 복리후생 등 인사업무와 각종 총무업무, 본사대응업무 및 의전업무까지 책임져야 하는 꽤나 막중하고 책임있는 자리였었다. 전임자와 2주간의 인수인계가 있었지만 찰나와 같이 지나갔고, 본격적으로 실무에 뛰어들었을 때는 매일매일이 전쟁의 연속이었다. 분명 입사 2주차 신입사원인데 업무의 강도는 과장급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버거움의 연속이었다.
그런 중에 제일 힘들었던 것은 현지직원들의 탐탁지 않은 눈빛이었다. 부서내에 한국사람이 없으니 각종 업무를 처리할 때 현지직원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때가 많았다. 도와준다는 느낌은 들지 않고 되레 ‘네 일이니 알아서 해봐라’며 왕따가 되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처음 느껴보는 ‘군중 속의 고독감’이었다. 그러나, 그렇게만 있다가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선 그들의 삶 속에 녹아들어 신뢰를 얻고자 하였다. 제일 먼저 나에게 마음을 열어준 것은 옆자리에 있던 고졸사원이었다. 회사에서 배정해준 차량을 타고 출퇴근 할 수 있음에도 일부러 그 친구의 오토바이 뒷자리를 얻어 타고 같이 퇴근하고 저녁을 먹으며 속내를 터놓으며 이야기도 나눴다. 처음으로 그들의 속마음을 들을 수 있었다. 나를 차갑게 대했던 이유는 역시 신입사원인데도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관리자 자리에 앉는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었다. 이러한 불만을 알고 난 이후에 이들에게 업무적으로, 인간적으로 신뢰를 얻기 위해 업무의 가장 ‘밑단부터 함께 하자’는 생각을 했다.
그러던 중에 작년 초에 본사의 신임회장님이 취임 후 첫 해외법인 방문으로 우리 인도네시아 법인에 오신다는 말을 들었다.
공장전체가 회장님을 맞이하는 준비로 정신이 없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부서는 우리 인사부와 총무부였다. 나는 오히려 ‘기회다’라는 생각으로 매일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현지직원들과 함께 발로 뛰며 업무를 챙겨 나갔다. 그룹의 새로운 비전과 슬로건을 회사 곳곳에 붙이는 작업과 시내의 플랜카드 제작업체를 방문하며 발주하고 규격을 확인하는 등 다소 사소해 보이는 업무 등 세세한 것까지 직원들과 같이 직접 해나갔다. 오토바이를 같이 타고 시내로 오가다가 위험한 경우도 당했고, 현지인과 식사도 같이 하곤 했다. 다행히 입사전 1년간 배운 현지어를 톡톡히 써 먹었다. 거의 한달 반을 그렇게 지내니 알 수 없는 동지애와 유대감이 생겼다.
한 직원의 말이 가슴에 오래 남았다. ‘나는 항상 한국인 매니저들은 컴퓨터 앞에서 서류만 만드는 줄 알았다. Mr. Jerry(본인의 인니이름) 같이 현장에 나와서 땀 흘리며 같이 했던 매니저는 없었던 것 같다. 그 동안 오해해서 미안하다’ 라는 말이었다.
회장님의 법인 방문은 순조롭게 끝났다. 그 이후로부터 나는 컴퓨터 앞에서 지시만 하기보다는 한번이라도 더 발로 뛰며, 실무차원에서부터 함께 호흡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직은 ‘매니저’라는 직함에는 역량이 모자라지만, 팀이나 조직을 관리할 때 밑단의 일을 알고 있는 상사와 그렇지 않은 상사는 일하는 디테일이 다르다고 생각된다. 또한 현지직원들과 같이 호흡하며 힘든 일과 즐거운 일을 함께 나누는 진정성을 나누게 되니 왠만한 일들은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느껴졌다.
매일매일이 치열하고 힘든 해외생활이지만 나는 확실히 지금의 삶이 더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에 있을 때 보다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나의 커리어를 쌓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곳 인도네시아에 와 자리 잡을 때까지 지냈던 수많은 순간들이 뇌리를 스쳐 지나간다. 모든 것에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란 말로 인사드리고 싶다.

보내 온 글을 마감하며, 부쩍 성장한 모습에 감사한다. 아픈 만큼 성숙해지는 것은 세상사의 기본 이치인 듯하다. 그래서 성장통(成長痛)이라는 이율배반적인 단어가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