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채용인증원 “대전·충청지역 채용전문면접관 자격과정 개최”
상태바
한국바른채용인증원 “대전·충청지역 채용전문면접관 자격과정 개최”
  • 권수연 기자
  • 승인 2024.05.2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5일, 203회 2급 자격과정 대전 개최

채용인증기관 한국바른채용인증원(원장 조지용)은 제203회 채용전문면접관 2급 자격과정을 대전에서 오는 6월 5일(수) 개최한다고 밝혔다.

채용전문면접관 자격과정은 2018년 이후 3천여명의 인사채용 관계자 및 사내면접관이 응시한 민간자격이다. 매달 서울에서 개최되는 정규 공개과정 외에 부산, 춘천, 나주, 전주, 대전 등 지역단위 과정도 년 1~2회 진행된다. 최근 부산 과정에는 부산보건환경연구원,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대한적십자사, 한국남부발전, 원자력환경공단, 국토안전관리원, 울산과학기술원, 한화오션, 와이케이스틸, IBK투자증권, 부경대학교 등 부산 경상지역 소재 공공 및 민간 채용 관계자들이 참석한 바 있다.

자격과정을 수료한 한윤식 면접관(한국주택금융공사 상임이사)은 "공정채용 관련 직원 역량강화를 통해 우수하고 적합한 인재 채용의 투명성과 전문성 제고를 목적으로 바른채용 전문면접관 교육과정을 매년 실시하였다.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여 실무면접과 임원면접 등에 활용하고 있고 직원 채용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추천 이유를 밝혔다.

민병희 면접관(한국남부발전 하동빛드림본부 본부장)은 "스펙이 뛰어난 지원자가 많은 상황에서 인성과 역량을 평가하여 조직 및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으나 실질적으로 면접에서 무엇을,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지식이 거의 없었다. 채용전문면접관 과정을 통해 역량과 인성 파악을 위한 질문기법, 판단기준 등 면접역량을 제고할 수 있었다. 채용면접외에 직원 상담, 역량 코칭에도 활용 될 수 있고 개인적으로 지원자의 입장에서 나의 역량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감사하고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참가 후기를 밝혔다.

 

채용전문면접관 2급 자격과정은 채용절차법, 글로벌 채용사례 등 최신 채용트렌드를 비롯하여 역량평가 이론, 심층면접 기법인 BEI(Behavioral Event Interview : 행동사건면접), 실전면접 시뮬레이션 및 필기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실기와 필기시험에서 일정 기준을 통과한 경우 자격증이 부여되며, 자격을 취득한 면접관은 사내면접관, 외부면접관으로 채용 및 승진 면접에 참여한다.

채용면접관 교육을 진행하는 조지용 인증원장은 ”챗 GPT시대의 도래로 자기소개서의 신뢰도가 낮아지고 채용에서의 차별이나 갑질 이슈로 채용리스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면접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면접관은 공정성, 심층 인터뷰 스킬 외에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매너까지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사내 전문면접관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기업과 공공기관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면접관 자격제도는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에서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기아, 한화시스템, 한솔그룹, 교원그룹, SK하이닉스 청년하이파이브, 한국토지신탁, KB국민카드, 현대무벡스 등 민간 뿐만아니라 예금보험공사, 한국투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한전KDN, 한국국토정보공사, 울산과학기술원, 경기주택도시공사, 강원도일자리재단 등 공공부문에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인증원 관계자는 밝혔다.

교육대상은 기업의 인사·채용담당자, 임원, 사내면접관, 임금피크 대상자 및 채용 관계자 등이며 교육신청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선착순으로 이루어진다.

채용전문면접관 2급 자격과정 조지용 원장(한국바른채용인증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