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실패 극복하기 1편[윤호상의 인싸팀찍썰](19)
상태바
취업 실패 극복하기 1편[윤호상의 인싸팀찍썰](19)
  • 뉴스앤잡
  • 승인 2019.12.02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도 이제 한 달이 조금 넘게 남았다. 차가운 겨울 바람으로 몸과 마음이 더 추운 시기인데, 이 시기에 가장 힘든 사람이 바로 취업 경쟁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 즉 실패를 한 지원자들이다. 하지만 지금 잠깐의 실패가 오히려 더 의미 있는 출발점으로 만들기 위한 여러 방법들로 반전시킬 수 있다면 오히려 좋은 약이 될 수 있다.

하반기 공채가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예상치 못한 실패를 경험한 구직자들은 상대적 박탈감이 심한 상태이다. 특히 지원 초기 서류 전형의 탈락자보다 면접 특히 최종 면접에 탈락한 지원자들은 오히려 실패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 심한 상태이다. 일단 가장 시급한 것이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 자신감 회복이 상당히 힘든 출발점이지만, 조금 더 긍정적으로 상황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 올해 취업시장이 과거보다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었으며, 혼자 탈락한 것이 아니라 많은 지원자들이 동반 탈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혼자만의 실망은 조금 피하는 것이 좋다.

예상보다 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탈락하기 때문에 혼자만의 실망에서는 벗어나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는 조금 더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과감히 본인 스스로를 다시 한 번 점검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인이 항상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는 노력과 시간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은데, 하루 중 일정 시간을 활용하는 방식보다는 조금 더 과감한 일탈을 해 보는 것이 좋다. 실제 며칠을 비워서 혼자 여행을 가 보는 방식이 가장 좋은 방식인데, 이럴 여유가 없다면 오히려 학교에서 벗어나 별도의 교육과정이나 세미나 등에 참석하여 조금 더 다른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이 좋다.

[취업 실패 극복하기 #1] 쓰라리지만, 실패 원인을 찾자!
- 스펙 중심의 카더라 통신을 믿지 말자!
- 기업 입장에서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자!

취업 실패를 이겨 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행동이 바로 쓰라린 실패에 대한 원인을 보다 냉철하게 찾는 것이다. 실제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본인의 실패 원인을 정작 분석하지 않은 채, 막연하게 스펙적인 측면만을 반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원인은 대부분 주변 친구들 또는 인터넷 취업 카페, 합격한 선배들이 자주 말하는 카더라 통신에 현혹되어서 실패 원인을 막연하게 스펙이 부족하다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저 또한 이런 친구들을 정작 만나보면 스펙적인 부분보다는 자기소개서, 인적성, 면접 등에서 떨어질 만한 여러 원인들을 발견할 때가 많다.

또한 기업조차도 스펙 중심의 채용 방식에서 스토리 중심의 채용 방식으로 크게 변화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스펙보다는 다른 부분에서의 원인이 더 많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실패 원인을 막연히 스펙 부족이라고 치부하고 다른 준비는 하지 않은 채, 스펙만을 올리는 준비를 하는 것은 곤란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채용 전 프로세스에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자기소개서를 비롯하여 인적성시험, 면접 전 과정에서 본인의 실패 원인을 냉철하게 반성해 보아야 한다. 혼자만이 힘들다면 주변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다.

[서류 탈락 원인 분석]
- 스펙 이상의 것을 찾자!
- 인사팀, 기업 입장에서 점검하자
!

아직 많은 구직자들이 서류전형을 스펙 상의 카트라인을 설정하고 강제적으로 필터링을 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서류전형은 이런 스펙 상의 평가만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펙과 스토리의 균형적인 평가를 통하여 진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 원인을 스펙 상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스펙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스토리 중심의 자기소개서에서 반전을 만들 수 있는 서류전형 트렌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서류전형 탈락의 원인이 현격하게 스펙이 부족하지 않는 한, 자기소개서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탈락의 원인을 잘 모르겠다는 지원자들을 직접 만나 보면, 대부분이 자기소개서가 일상적이고 식상한 경험으로 소재가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자기소개서 이외에도 여러 실패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지원하는 직무의 특수성을 먼저 꼼꼼하게 살피지 않은 채, 본인이 한 경험 모두를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본인의 다양한 경험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자 하는 구직자의 마음은 알겠지만, 지원 직무와 관계가 없는 경험은 오히려 무의미하기 때문에 오히려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원인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전혀 연관성 없는 자격증 취득, 취업 스킬만을 높이기 위한 각종 이력,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이력과 경험 등의 다양한 부분에 폭넓게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이것을 위해서는 인사팀, 기업의 입장에서 본인의 지원서, 자기소개서 전반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히 눈으로 확인하기보다는 점검해야 할 사항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서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혼자 점검하기 힘들다면 가장 가까이에 있는 학교 내 대학일자리센터나 외부 고용센터 및 관공서 취업 담당 전문가와 함께 점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다만 지원자 본인을 알고 있는 친구나 지인, 교수님이나 부모님 등은 이미 지원자에 대한 선입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점검이나 평가를 하기 힘든 부분이 상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