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9)
상태바
자기개발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9)
  • 뉴스앤잡
  • 승인 2019.11.2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생활에서의 자기개발능력이란?

자기개발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나가는 능력으로 ‘자아인식능력’과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업인은 효과적인 업무 처리,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주변사람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 자신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성취, 보람된 삶의 영위를 위해 자기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직업인들은 장단기 목표를 수립하고, 인가관계와 현재의 직무를 고려하여 ,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자기개발을 계획해야 한다.

 

○ 자신의 자기개발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다음은 자기개발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이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 자아인식능력이란 무엇인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2천4백여 년 전에 ‘너 자신을 알라’고 진리를 갈파했으며, 중국의 손자 역시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 했다. 그만큼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은 매우 기본적인 일이며 중요한 일이다.

자아인식능력은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자기정체감을 확고히 하는 능력이다. 자아인식은 직업생활에서 자신의 요구를 파악하고 자신의 능력 및 기술을 이해하여 자신의 가치를 확신하는 것으로 개인과 팀의 성과를 높이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직업인이 자신의 역량 및 자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을 인식하는 방법으로는 내가 아는 나 자신을 확인하는 방법,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 자기관리능력이란 무엇인가?

자기관리능력은 자신의 행동 및 업무 수행을 통제하고 관리하며, 합리적이고 균형적으로 조정하는 능력이다. 자신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변화하는 환경 속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하여 버린다. 따라서 직업인은 자신의 비전에 따라 과제를 발견하고 계획을 세워 자기관리를 수행하며, 내면과 생산성 관리 및 의사결정을 적절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인이 자기관리가 요구되는 과제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활동목표를 수립하고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구분하여야 한다. 또한 내면관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분석하는 노력을 통해 인내심을 키우고, 자기 자신을 긍정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음으로써 긍정적인 마음도 키우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직업인은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최상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의사결정 기준과 가중치를 정하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능한 모든 대안을 탐색하여 각 대안을 분석평가하고, 최적의 안을 선택하여 의사결정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 경력개발능력이란 무엇인가?

경력개발능력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성취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 나가는 능력이다. 현대사회는 경력개발과 관련하여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직업인은 이러한 환경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력단계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경력개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인의 경력단계는 직업을 선택하고, 조직에 입사하여 직무와 조직의 규칙과 규범에 대해서 배우는 경력초기의 과정을 거치며, 자신이 그동안 성취한 것을 재평가하는 경력중기와 퇴직을 준비하는 경력말기를 거친다. 또한 직업인이 경력개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경력개발 단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