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경영 B and D [김지양의 매력브랜딩](14)
상태바
매력경영 B and D [김지양의 매력브랜딩](14)
  • 뉴스앤잡
  • 승인 2024.03.2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은 사람의 마음을 잡아끄는 힘을 가지고 있는가? 프랑스 사상가 장 폴 사르트르(Jean Paul Sartre)는 '인생은 B와 D 사이의 C이다(Life is C between B and D).'라고 하였는데, 즉 인생은 태어남(Birth)과 죽음(Death) 사이에 선택(Choice)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일과 대인관계에서 선택하고 선택받고 있다. 개인의 매력은 이러한 끊임없는 선택과정에서 결정적 요인이 된다.

 

우리의 선택은 넘치는 정보와 상향 평준화된 스팩으로 인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채용담당자는 동일한 스팩의 구직자라면 조금 더 매력적이고 끌림을 주는 사람을 선택할 확률이 높다. 만약 당신이 차별화된 매력이 없어서 고민이라면, 이제부터 자신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강점을 매력으로 만들면 된다. 아직 자신만 모르고 있을 뿐 누구나 상대방을 끌어당기는 고유의 힘을 가지고 있다. 물론 그 힘이 강한 사람도 있고 미약한 사람도 존재한다. 인생을 살면서 자신의 매력을 확장시키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아직 발견하지 못해서 표현조차 해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의 매력을 발견한다는 것은 자기다움의 시작이다. 자신의 외모나 체형과 같은 기본적 자산과 학력이나 경력 등의 기능적 자산을 파악하고, 성격과 개성 등의 감성적 자산을 발견하여 매력자본을 구축해나가야 한다.

 

사회생활은 끊임없는 타인과 매력의 교환 현상이다. 당신은 어떤 매력을 가진 사람에게 끌리는가? 아름다운 외모에 매력을 느끼거나 유려한 스피치에 끌릴 수 있다. 또는 수퍼 리치의 경제력에 끌리거나 다방면에 지식이 넘치는 사람에게 끌림을 느낄 수 있다. 매력은 단점이 없는 완벽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에게 끌림을 주는 힘을 말한다. 특히 매력교환에서 중요한 요소는 진정성이다. 만약 누군가가 진정성이 없는 매력을 거짓으로 만들어낸다면 잠시나마 타인의 눈을 속일 수 있겠지만 지속하기는 어렵다. 자신의 본질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매력을 표출해야 오래도록 빛나는 아우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시대를 대변하는 매력적인 인물들로 셀러브리티(Celebrity)가 있다. 셀러브리티의 어원은 '번영, 축제, 명성'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elebritas'에서 유래되었다. 줄임말로 셀럽(Celeb)이라고도 불리며 명성과 부를 가진 사람이나 특정한 분야에서 엄청난 인기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뜻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는 올림픽 우승을 한 운동선수나 검투사, 배우, 황제가 그 시대의 셀럽이었고 동전에 얼굴이 새겨질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현재는 연예인을 비롯하여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 등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대중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을 말한다. 특히 이들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은 대중의 모방 심리를 자극하여 시대의 유행을 만들고 문화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분야의 셀럽은 항상 존재하였고,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다. 할리우드의 영원한 섹시 아이콘 마릴린 먼로, 정치계의 최고의 셀러브리티 존 F. 케네디, 데이비드 베컴, 화려하고 자유분방한 라이프스타일의 패리스 힐턴, 힙합 역사상 뛰어난 사업가이자 래퍼 제이지, 스포츠 스타 손흥민 등 언제나 셀럽은 존재한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사회학과 매튜 데프렘(Mathieu Deflem) 교수는 '현대 대중사회는 유명인에 대해 동경과 모방 그리고 그 과정의 무한 반복을 통해 이루어진다.'라고 하였다. 즉, 대중들은 셀럽을 롤 모델로 여기며 그들을 모방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스포츠 셀럽으로 골프 여제 박세리, 피겨여왕 김연아, 축구선수 손흥민 등이 있다. 광고전문가들은 그들이 세계적인 스타가 된 이유를 3P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3P란 경기력(Performance), 매력적 개성(Personality), 순수함(Purity)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매력적인 개성과 깨끗한 이미지까지 있다면 누구나 호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3P를 갖춘 셀럽으로 은퇴와 상관없이 여전히 국민에게 사랑받고 있다.

 

매력은 자신만의 고유한 향기와 방식으로 발현한다. 매력의 영향력은 웹사이트,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미디어의 발달로 더욱 넓고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되었다. 무한경쟁 시대에서 매력은 제품이나 서비스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필요한 생존의 필수요소이다. 당신의 매력 자본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