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능력을 키워라![김진실의 NCS카페](8)
상태바
문제해결능력을 키워라![김진실의 NCS카페](8)
  • 뉴스앤잡
  • 승인 2019.11.0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으로, ‘사고력’과 ‘문제처리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복잡화되어 나타나는 문제들은 다양한 형태의 문제로 나타나기 때문에, 직업인에게 있어서 문제해결능력 함양은 필수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훈련,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지식, 문제관련 지식에 대한 가용성, 문제해결자의 도전의식과 끈기,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다음은 문제해결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이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사고력은 직장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차적인 기본요소이다. 오늘날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다양한 가치관과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들과 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보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다른 사람과의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가 필수적이다.

여기서 창의적 사고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경험지식을 해체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시 도출하는 것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통해 새로운 가치 있는 아이디어로 다시 결합함으로써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사고능력을 의미한다. 논리적 사고는 사고의 전개에 있어서 전후의 관계가 일치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사고능력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는 어떤 논증, 추론, 증거, 가치를 표현한 사례를 타당한 것으로 수용할 것인가 아니면 불합리한 것으로 거절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요구되는 사고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사고력 개발 방법

 

○ 문제처리능력이란 무엇인가?

문제처리능력이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제적인 실천과정에서 요구되는 능력으로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안을 선택, 적용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또는 효율적으로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은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문제처리능력의 함양을 통해 가능해진다. 이러한 문제처리능력은 문제해결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문제해결절차는 다음과 같이 문제 인식, 문제 도출, 원인 분석, 해결안 개발, 실행 및 평가의 5단계를 따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