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SQF 기반 4년제 대학 교육과정 인증사례 [김진실의 NCS카페](66)
상태바
의약품 SQF 기반 4년제 대학 교육과정 인증사례 [김진실의 NCS카페](66)
  • 뉴스앤잡
  • 승인 2022.05.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SQF는 산업계의 채용 단위 직무를 반영하여 의약품 생산·품질관리·연구개발 3개 직종으로 구분하고, 최근 중요성이 높아진 품질 안전 및 연구개발 직무를 중심으로 총 18개 직무를 도출·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개발된 의약품 SQF를 기반으로 4년제 대학교 제약공학과 교육과정을 인증하였다. 대학에서 SQF인증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산업현장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 소양을 산업계로부터 객관적으로 검증·인정받고, 재학생은 흥미·적성에 따라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직무역량을 향상하는데 있었다.

인증절차는 먼저, 인증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제약학과 교육 목표의 직무 연관성, 학습성과의 직무역량 부합성, 필수능력단위 구성, 교수진의 전문성, 교육환경 등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대학은 프로그램 인증을 화학 ISC(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 : Industry Skills Council)에 신청하는 것이다. 대학은 인정받고자 하는 SQF직무(고형제생산, 기초품질관리, 품질시험, 품질관리)에 맞춰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셋째, ISC는 인증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한다. ISC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현장 전문가 4인 교육·훈련전문가 2인 등 총 7인을 구성원으로 하는 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증기준에 따라 직무역량에 부합하는 필수능력단위 소양 여부를 검증하였다.

기존 채용이 단순히 학위 중심이었다면 SQF 기반 채용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무와 수준을 반영한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CHEM-BIO.NET’을 통해 SQF기반 구직자-구인자 매칭 플랫폼을 운영하였더니, 직무에 기반하여 적합한 구직자를 빠르게 탐색하고 SQF인증 프로그램 이수 구직자를 채용하여 직무 적합성, 직무만족도 및 재교육 투자 비용이 감소 등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