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기업분석] 한화생명, 'MZ세대 미래금융인재' 찾는다 '채용연계형 인턴 공개 채용'
상태바
[채용! 기업분석] 한화생명, 'MZ세대 미래금융인재' 찾는다 '채용연계형 인턴 공개 채용'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1.04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 기업분석> 코너에서는 채용을 진행중인 기업 정보와 최신 트렌드, 경쟁사 소개 등을 통해 취업준비생들의 기업 분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한화생명

한화생명이 3일부터 16일까지 2022년 채용연계형 인턴 공개채용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보험의 핵심 기능인 상품계리와 자산운용 부문의 인재를 채용한다. ▲상품계리 부문의 주요 직무는 상품개발, 리스크관리, IFRS, 선임계리며 계리사 1차 이상 합격자를 우대하며 ▲자산운용 부문 직무는 국내 및 해외 투자 전략 및 심사, 변액계정 운용, 융자업무로 공인회계사 등 자격 보유자 및 해외 투자를 위한 글로벌 인재를 우대한다.

 

직무소개

상품계리

상품 정책과 마케팅 전략 수입, 상품개발, 유지, 보수를 담당하며 보험거래 전 과정에서 수반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산운용

국내외 주식, 채권 등의 직접 투자는 물론 기업과 가계 대출, 사회 간접 자본 및 산업 부분에 대한 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 직무를 수행한다.

*배치 가능 직무: 주식/채권 운용, 대체/부동산 투자, 리스크 관리 등

 

한화생명 금융상품 개발 직무 인터뷰

한화생명 금융상품 개발 상품개발팀 이영웅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한화생명 상품개발팀에서 보험에 대한 신상품 개발 및 유지/관리를 위한 개정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품개발팀의 주요 업무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신상품 개발 전략 수립 및 관리와 상품 관련 리서치 등의 상품기획/전략 업무 둘째, 상품개발/개정안 수립과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 대외기관 요율 확인 및 신고 등의 상품개발/개정 업무 셋째, 대내외 CFP(Pricing) 관련 업무 및 상품 손익 개선 전략 수립 등의 상품 수익성 분석 업무 넷째, 경험위험률 기초통계 관리 및 위험률 산출 등의 위험률 개발 업무가 있습니다.

직무에 가장 중요한 역량과 소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선 보험료 및 준비금 산출에 대한 정확성은 기본이고, 산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당 상품의 판매 사유에 대한 근거를 수리적/분석적 사고로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상품개발 업무 특성상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많기 때문에 협의 자료를 만들 때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죠. 또한, 수개월의 기간을 두고 개발 계획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 안에서 빠르게 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상품개발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고객의 니즈 파악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 가입에 있어서 당연히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보실 텐데요. 그렇다면 우리 상품은 타사와 비교해 보장, 보험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어떤 경쟁력을 가져야 할지 분석하고 판단해야 하죠. 그렇다면 자연히 고객분들에게는 특별한 메리트가, 설계사분들에게는 판매 포인트 요소를 가진 최적의 보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험계리사 직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보험계리사 직무는 AI로 대체하기 어려운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숫자를 다루는 업무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엑셀 등으로 단순 작업을 할 것이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그 계산 과정 중에는 사람의 판단과 전략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앞으로 보험계리사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며,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전문영역의 직무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신 트렌드 모아보기

한화생명, AWS 클라우드로 디지털 서비스 제공

한화생명이 디지털 혁신을 위해 AWS의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API 및 도구를 온프레미스 시설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AWS 아웃포스트(AWS Outposts)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AWS 아웃포스트와 데이터베이스, 컨테이너, 보안을 아우르는 폭넓고 깊이 있는 AWS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화생명은 강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이를 통해 신속하고,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한화생명 이창희 신사업부문장은 “AWS 클라우드 도입을 계기로 한화생명은 신속한 제품 혁신이 가능한 디지털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를 통해 확장성이 높고, 비용 효율적이며, 데이터 요건을 준수하는 금융 및 비금융 분야의 다양한 디지털 제품군을 개발해 대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쟁사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은 수익성 중심의 내실 성장을 추구하고 기본적인 기반 마련을 통해 고객 및 시장 각각의 특성을 반영한 채널별 고유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보험 종류별 보험영업이익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업무 선진화 및 비용 효율화의 추진을 통한 추후의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생명

삼성생명은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과 계리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그룹 계열의 생명보험사로 사업 영역은 보험, 대출, 퇴직연금, 펀드, 신탁 부문이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업계 최상위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하며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지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