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공학교육혁신센터, '2021 IDF 스마트 해커톤’ 대회 개최
상태바
한국교통대 공학교육혁신센터, '2021 IDF 스마트 해커톤’ 대회 개최
  • 김서윤 기자
  • 승인 2021.11.2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대가 지난 20일과 21일 이틀간 재학생을 대상으로 공학교육혁신센터 IDF에서 산학연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21 IDF 스마트 해커톤’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깨끗한 세상’을 주제로 ‘스마트 해커톤’을 진행했다. 해커톤은 아이디어를 내고 주제에 맞는 시제품을 만들어내는 ‘메이커톤(메이커와 마라톤의 합성어)’대회의 한 분야이다.

행사는 공기청정살균기를 생산하는 지역의 기업인 ㈜에이피씨테크(대표 김승진)와 협업해 진행됐다.

학생들은 주재료인 ‘축광성 광촉매’를 이용한 시제품 제작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학생들이 원할 경우 개발 제품은 특허등록 등의 절차를 거쳐 권리를 보호받게 된다.

대회에는 총 5팀, 18명이 참여해 11월 13일에 사전행사를 통해 팀빌딩 및 디자인 씽킹 ,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작품을 구상하였으며, 본 대회에서는 개발된 시제품 평가를 통해 ‘스마트 공기청정 아기침대’를 제작한 ‘보스 베이비’팀이 한국교통대학교 총장상(최우수상)을, ‘구름 위 청정기’를 개발한 ‘구동좀’팀이 우수상을, ‘Fruit Fly’팀이 ‘Delete Everything(음식물 쓰레기 탈취기)’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주훈 학생은 “팀원들과 같이 밤새워 가며 토론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실력과 자신감이 높아졌다”며, “이 경험을 살려 앞으로도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신 대학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국교통대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이건철 교수는 “이번 해커톤 행사를 적극 지원해주신 ㈜에이피씨테크에 감사드리며, 이 경험을 살려 앞으로 다양한 기업과 다양한 분야의 우수 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해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향후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기업-대학간 발전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