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웹툰,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 개최
상태바
카카오웹툰,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 개최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1.11.2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이하 카카오엔터)의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인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는 카카오웹툰에 무료로 연재될 10화 분량의 단편 웹툰을 선발한 이후, 당선작 중에서 중장편 웹툰으로 정식 연재될 작품을 다시 한 번 발굴하는 방식의 공모전이다. 방송에서 파일럿 프로그램을 먼저 선보인 이후 시청자 반응을 토대로 정규 편성하는 것처럼, 10화 분량의 파일럿 단편 웹툰을 먼저 선보인 후에 내부 심사와 독자들의 반응을 수렴하여 중장편 웹툰 정식 연재 기회를 부여한다.

이는 웹툰 공모전으로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시도다. 혁신적인 UI/UX 기술을 통해 웹툰을 향유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했던 카카오웹툰 답게, 공모전 역시 색다른 방식을 선보임으로써 작품 발굴에도 새로움을 더할 예정이다. 점차 다각화되는 신진 작가들의 개성과 독자들의 취향에 발맞춰, 다양한 매력을 지닌 작품들을 발굴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창작자들에게도 작품을 ‘파일럿’ 형태로 먼저 선보이는 방식은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을 뿐더러, 정식 연재 전에 카카오웹툰 독자들과 미리 만나볼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실시간으로 독자 반응을 접하면서 이후 개발될 작품을 보다 완성도 높게 다듬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식 연재 시 파일럿에서의 높은 호응이 기반이 되어 인기가 검증된 IP로 주목받으며 여느 신작과는 다른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단편 웹툰, 이후 중장편 웹툰까지 최대 2번의 카카오웹툰 연재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 역시 특별하다. 단편 연재작으로만 당선되어도 회당 100만원의 10회차 고료와 함께 1,000만원의 별도 지원금을 통해 작품당 총 2,0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 지원 장르 및 자격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접수 기간인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작품 기획서(단편/중장편 시놉시스 각 1부) ▲회당 60컷 이상의 1화 완성 원고 ▲2~3화 그림 콘티 ▲캐릭터 시트를 작성하여 접수한 작품을 대상으로, 선발된 최대 9개 작품에 카카오웹툰 단편 연재 기회를 제공한다. 이후, 이용자들의 반응과 내부 심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당선작 중 일부를 선정해 카카오웹툰 정식 중장편 연재 기회를 부여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웹툰 스튜디오 박정서 대표는 “카카오웹툰은 내년에 올해 대비 2배 이상의 신작을 론칭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함께해온 작가들은 물론, 다양한 개성과 매력을 가진 신규 작가들을 새롭게 발굴해서 카카오웹툰을 더욱더 다채로운 매력으로 가꾸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도 그 연장선에서 기획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웹툰에서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포맷의 공모전을 개발해서, 각양각색의 매력을 가진 작품과 작가들을 골고루 발굴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