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장 전략, 직업기초능력(Soft skill)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5)
상태바
채용시장 전략, 직업기초능력(Soft skill)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5)
  • 뉴스앤잡
  • 승인 2019.09.2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시장은 인성과 적성을 갖춘 인재를 원함
인성과 적성은 직업기초능력에 해당됨

○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지식, 기술, 정보 등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고, 이에 따라 직업의 변화 즉, 직종의 다각적인 분화, 새로운 직종의 생성 및 기존 직종의 소멸 등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며, 이로 인해 산업구조 조정과 노동시장의 변화가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적자원이 필요하다. 즉,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어 어떠한 시점에서든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flexibility)을 지닌 인적자원이 요구된다.

 

○ 채용시장에서는 과연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채용시장에서는 한마디로 능력 있는 인재를 원한다. 그렇다면 과연 능력이란 무엇인가? 능력(能力)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 영어로는 ability, capability, competence, power, skill 등으로 쓰고 있다. 채용시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은 직업능력을 의미하는데, 직업능력은 직업인이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로서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채용시장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채용시장에서 어떻게 인재들을 뽑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채용시장에서는 직무적성검사를 통해서 구직자의 인성, 적성, 능력을 평가하려고 한다. 인성과 적성을 평가하는 검사를 살펴보면, 언어, 수리, 추리, 업무처리,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시사상식, 상황판단 능력을 점검한다. 이 중 상황판단 능력은 조직에서 빈번히 생기는 업무관련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뜻하는데 배점이 가장 높다.

이와 같이 채용시장은 인성과 적성을 갖춘 인재를 원하는 것이고, 인성과 적성이라는 것은 직업능력 중에 직업기초능력에 해당되는 것이다. 따라서, 채용시장에서 원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직업기초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다.

 

○ 직업기초능력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직업기초능력(Soft Skill, Foundational competency)은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다음과 같이 10가지를 제시하였다.

먼저, 의사소통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즉, 직업인이 직장생활에서 우리말로 된 문서를 제대로 읽고 작성할 있는 문서이해능력과 문서작성능력,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는 경청능력,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의사표현능력, 최근 국제화에 따라 이제는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하는 기초외국어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둘째, 수리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즉,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연산과 기초적인 통계를 이해하는 기초통계능력, 도표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를 이용해서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도표분석 및 도표작성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셋째, 문제해결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즉,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사고력과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적절한 대안을 선택,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 하는 문제처리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넷째, 자기개발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즉,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자기 정체감을 확고히 하는 능력인 자아인식능력, 자신의 행동 및 업무 수행을 통제하고 관리하며 합리적이고 균형적으로 조정하는 자기관리능력, 자신의 진로에 대한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성취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 나가는 경력개발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다섯째, 자원관리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즉, 직장생활에서 시간,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 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으로,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섯째, 대인관계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인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일곱째, 정보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컴퓨터활용능력과 정보처리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여덟째, 기술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직업인으로서 일상적인 직장 생활에 요구되는 수단, 도구, 조작 등에 관한 기술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며, 적용하는 능력인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적용능력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아홉째, 조직이해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직업인으로서 직장 생활에 필요한 조직의 경영 목표와 경영방법을 이해하는 경영이해능력, 조직의 구조와 목적, 규칙, 규정 등을 이해하는 체제이해능력, 업무의 성격과 내용을 알고 필요한 지식, 기술, 행동을 확인하는 업무이해능력,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인 동향을 이해하는 국제감각이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열 번째, 직업윤리를 갖추어야 한다. 즉, 일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근면하고 성실하고 정직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인 근로윤리,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봉사하며, 책임 있고, 규칙을 준수하고, 예의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인 공동체윤리가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