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가이드] 구매 - 기업의 생산전략까지 파악하는 업계 전문가!
상태바
[직무가이드] 구매 - 기업의 생산전략까지 파악하는 업계 전문가!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9.13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매를 넘어 기업의 생산전략까지 파악하는 ‘구매 직무’
- 구매 직무의 채용 평가항목, ‘산업 관련 지식’과 ‘협상 능력’
-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하기 좋으나, IT 기술 발달에 따른 채용 감소에는 유의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해서 취업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뉴스앤잡에서는 각각의 직무에 대해 하는 일, 필요 역량과 자질, 채용 시 평가항목 등을 인앤잡 모바일 직무가이드 내용을 일부 발췌하여 소개한다. <편집자 주>

제품 제조를 위한 원료부터 크고 작은 부품, 설비, 핵심 장비까지.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수많은 구매 행위를 이어나간다. 여기서 이윤을 얻어야 하는 기업은 최대한 구매 과정에서 원가를 절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낮은 원가로 구매해야 판매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매 직무’는 기업이 속한 시장, 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물건을 납품받아야 하는 일견 모순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과거 대기업은 N차 벤더(하청 기업)의 제품을 매우 낮은 단가로 납품하도록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른바 ‘ESG’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주요 기업의 구매 직무 또한 협력업체의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구매 직무의 구체적인 업무 내용은 무엇일까?

구매를 넘어 기업의 생산전략까지 파악하는 ‘구매 직무’

구매 직무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재·원료 등을 구매하기 위하여 전략을 세우고, 소요량 및 재고 현황을 검토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구매 직무는 ▲구매기획 ▲구매협상 ▲국내외 거래회사 발굴 및 유지 등의 세부 업무를 담당한다.

기업의 구매 행위는 단순하지 않다. 업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회사의 사업 구조와 생산전략도 파악해야만 한다.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야만 그 필요에 맞게 효율적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 구매 협상 외에도 거래선을 발굴하기 위하여 영업 직무만큼 외근이 잦은 직무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하여 해외 구매 및 거래선 유지를 담당하고 있는 P기업의 김지환 과장은 “해외 구매 실무자로서 일하며 외국어 능력을 토대로 인도와 중동, 남미 등 다양한 국제 경험을 쌓았다. 구매 직무는 새롭게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글로벌 인재에게 어울린다”고 전했다.

구매 직무의 채용 평가항목, ‘산업 관련 지식’과 ‘협상 능력’

구매 직무는 구매 소요 파악, 시장 분석, 국내외 거래 대상 기업 발굴, 원가 절감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높은 수준의 ‘산업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기업에 속해 있는 산업군에 대한 전공 지식과 기술 트렌드, 시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구매 전략을 제대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매 전략 수립 시 사내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다. 다양한 관계 부처의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토론하며 경쟁사보다 빠르게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반으로 외부 협력사와 구매 가격을 조율하는 ‘협상 능력’도 갖춰야 한다. 협상 능력은 단순히 커뮤니케이션 능력만으로 얻을 수 없다. 원료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치밀한 원가분석을 거쳐야만 양사가 모두 만족할만한 협상안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기 좋은 직무... IT 기술 발달에 따른 고용 축소에 유의

구매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업의 유통부터 생산, 기획, 판매, 영업, 연구·개발까지 해당 산업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수반하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또한, 세계의 산업 및 시장 트렌드를 이해하고 국외 거래선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학 능력 등 글로벌 역량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구매 직무 담당자는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역량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해외 출장이나 업무 소요가 감소함에 따라 구매 직무의 신규 채용이 감소하고 있다. 업종에 따라서는 전산화, 업무 자동화 시스템으로 인하여 구조조정을 통해 구매팀의 조직이 축소되고 있다.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감소하고 있으므로 취업 문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