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채용정보, 어디서 찾을까? [김진실의 NCS카페](3)
상태바
블라인드채용정보, 어디서 찾을까? [김진실의 NCS카페](3)
  • 뉴스앤잡
  • 승인 2019.09.0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S 홈페이지(www.ncs.go.kr)에 답이 있다!

올해 7월 17일,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시행됐다. 채용과정의 공정성을 침해하며 채용강요를 하거나,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기재토록 요구하거나 수집하는 경우 등 블라인드 채용에 위배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번 법률 시행으로 블라인드채용에 대한 관심도도 또 한 번 높아졌다. 그렇다면 이런 블라인드채용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답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NCS 홈페이지(www.ncs.go.kr)다. 블라인드채용 제도 안내부터 채용준비, 채용정보센터, 온라인학습, 카페, 자료실 그리고 블라인드채용 면접신고센터까지 프로세스별 취업준비수행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상세한 정보가 모두 홈페이지 내 ‘블라인드채용’ 메뉴 안에 있다.

처음 블라인드채용을 접하거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은 채용준비 메뉴를 먼저 참고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채용준비 메뉴에서는 채용공고문 확인-입사지원서 작성-필기평가-면접평가 등 블라인드채용의 프로세스를 따라 단계별 준비사항을 안내하고, 유의사항과 작성 서식예시 등을 참고해 취업준비생이 보다 쉽게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블라인드채용을 통해 공공기관에 취업한 합격자의 인터뷰나, 블라인드채용 이슈 발굴 및 기관별 채용인터뷰 등을 담은 ‘NCS청년기자단’의 기사도 이곳에서 볼 수 있다. 공단 제공 자료 외에도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는 워크넷과 직무능력 함양에 활용할 수 있는 HRD-Net을 안내하여 추가 정보가 궁금하면 바로 해당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게 해 두었으며, 그 외 고용디딤돌 등 청년취업프로그램도 소개하고 있다.

채용정보센터 메뉴에서는 현재 모집 중인 채용공고부터 각 기관 및 직무별 직무기술서 등 실제 구직활동 시 활용 가능한 정보들을 모아두었다. 특히 취업준비생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메뉴인 ‘직무 및 직무기술서’ 메뉴와 직업별 관련 채용기업을 매칭해 둔 ‘직업별 분류매칭‘를 참고한다면 본인이 희망하는 기관과 직무에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채용정보센터 외에 자료실에도 각종 블라인드채용 준비 시 꼭 필요한 양질의 정보가 많이 등록되어있다. 그 중 취업준비생 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큰 도움이 될 ‘능력중심 채용모델’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겠다. 자료실 내 ‘채용모델 필기문항’ 및 ‘채용모델 면접문항’ 카테고리에서 각각 1,640개의 필기문항과 1,016개의 면접문항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영기획’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 총 2개의 경영기획 필기문항 시험지를 풀어본 후 제공되는 답안지를 통해 직접 채점할 수 있다. 면접문항의 경우, 경험면접/발표면접/상황면접/토론면접 총 4개의 면접유형별 주요 질문과 하위 세부질문 예시를 제공하고 있어 취업준비생은 이것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채용기업 또한 필기문항 출제와 면접 시 홈페이지 내 채용모델을 참고하여 기업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별도의 비용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콘텐츠인 만큼 블라인드채용에 관심이 있다면 이 메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능력을 중심으로 공정한 과정을 통해 인재를 채용하는 블라인드채용의 올바른 정착과 확산을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이렇게 다양한 블라인드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홈페이지 내 블라인드 면접신고센터도 운영 중이다. 공공기관 채용 면접 시 편견요소를 질문하는 사례 등은 언제든 홈페이지에서 신고할 수 있다. 국민의 참여가 능력중심사회 구현의 필수 요소인 블라인드채용의 안정적 정착을 이끌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