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세경대 취업지원처, '지역과 상생하는 맞춤형 취업 준비'
상태바
[탐방] 세경대 취업지원처, '지역과 상생하는 맞춤형 취업 준비'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1.04.0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면접 등 온라인 취업 특강 실시
'찾아가는 직업상담사' 프로그램 진행
취업지원처의 단계별 프로그램, 이수 장학금 수여
세경대학교 전경
세경대학교 전경

세경대학교(총장 심윤숙) 취업지원처는 영월군의 지역 특색을 활용해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대학과 지역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취업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세경대가 위치한 강원도 영월군은 정부의 드론 산업 육성정책과 연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 및 추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경대학교 전기자동차드론학과와 함께 유인 드론 제작 및 개발에 들어갔다. 이렇게 지역과 함께 나아가는 세경대학교 취업지원처만의 성공 취업 비법은 무엇인지 이상아 취업지원처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Interview
이상아 세경대학교 취업지원처장

이상아 세경대 취업지원처장이 취업지원처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세경대 취업지원처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경대학교 취업지원처는 취업역량을 갖춘 창의적 기술인력 배출을 위한 부서로 취업지원, 창업지원, 산학협력지원, 현장실습지원센터로 구성돼 있습니다. 학생들을 위해 취업 창업과 관련된 일자리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준비를 도와주고 창업 면에서는 사업계획서를 쓸 수 있는 밑 준비 단계에 대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취업지원처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가 진행되나요?

취업 로드맵을 통해 입학 시점부터 졸업까지 그리고 졸업 이후 추후 지도까지 이어집니다. 학생들에게 단계별 비교과 수업을 진행하고, 취업프로그램과 창업프로그램이 매 학기별로 있습니다. 비교과 수업을 들은 만큼 마일리지 장학금이 지급되고, 이력관리 시스템으로 그동안 들은 프로그램을 한 장의 포트폴리오로 담아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경대 취업지원처는 학생들의 진로 설정 뿐 아니라 자기주도적 커리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세경대학교 취업지원처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생들을 위해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편하게 다가올 수 있는 부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정보가 부족해 취업을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는데 학과에서 다루지 못하는 다양한 취업 자료를 제공해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고 여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을 중심으로 취업로드맵을 작성해 취업역량강화부터 잡매칭까지 단계별 취업 프로세스를 유지합니다. 희망하는 직군에 대한 명확한 이해부터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면접 스킬 함양, 채용설명회, 현장탐방체험, 동아리 운영, 취업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재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진로 및 심리상담도 병행하여 학생과 교수가 취업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평생지도교수제를 운영하며, 직업상담사를 통해 전문적인 취업상담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경대는 영월군의 지역 특색을 활용해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대학과 지역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취업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준비 중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영월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광물이나 드론 관련 프로그램을 오픈해 관심 있는 학생이 있다면 교육의 장을 넓혀 직접 체험해보고, 기업체에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취업 준비생반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채용 트렌드 변화에 따른 비대면 채용 전형 과정에 대비한 AI 면접 등 온라인 취업 특강을 실시해 이수한 학생에게 온라인 1:1 맞춤형 취업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취업 매칭으로 이뤄지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취·창업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찾아가는 직업상담사'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취업역량은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없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에 저희 취업지원처에서는 직업 검사를 실시해 학생에게 맞는 로드맵을 작성하고, 진로선택 취업준비 역량개발 구직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해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세경대 취업지원처를 통해 취업한 졸업생의 취업성공담을 소개해주세요.

동아리 활동과 각종 조리대회에서 수상한 호텔조리과 졸업생 3명이 판교 메리어트 호텔 조리부에 취업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직업 상담사와 직업 선호도 검사 및 가치관 검사 후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이력관리를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이수한 소방구조구급과 학생이 취업지원처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면접 스킬 함양 코칭을 통해 ㈜위드엠텍에 취업한 사례도 있습니다.

세경대 학생들이 강원도 대학발전육성사업 지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취업역량강화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의 참여가 가장 활발했던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1박 2일 간 진행했던 <취업역량강화캠프>의 참여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진로선택부터 취업 역량 강화까지 단계별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푸짐한 간식과 맛있는 특식도 제공돼 만족도 또한 높았습니다.

취업지원처에 대한 학생들의 이용도나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2020년도부터 이력관리시스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프로그램 이수 내역을 단계별로 관리하다 보니 2019년 만족도 3.76점(5점 만점)에서 2020년 4.18점으로 만족도가 현저히 높아졌습니다.

세경대학교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리 세경대 취업지원처는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움을 찾고 두려움 없는 변화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늘 편하게 와서 상담할 수 있는 부서, 학생과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부서,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는 부서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취업지원처의 단계별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이력관리도 하고, 이수 장학금도 받으며 스마트한 세경대학교 학생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