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가 미래를 바꾼다! [김경호의 GOLD 이미지](1)
상태바
현재가 미래를 바꾼다! [김경호의 GOLD 이미지](1)
  • 뉴스앤잡
  • 승인 2019.08.2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메이킹은 성공의 조건

인생은 선택이다. 개인의 삶은 순간마다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선택하는 권리는 자신에게 있으나, 그 결과는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 이미지(Image)도 선택이다. 바꿔 말하면 지금 보여지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는 과거의 선택에 의한 결과이다. 따라서 현재의 선택이 미래의 모습을 바꾼다.

자신의 모습을 신분과 역할에 맞도록 바꿔 나아가는 일은 자기성숙과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렇게 하려면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자신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근거 없는 확신은 곧 자기무지이다. 자기무지는 자기과신 또는 자기비하로 전락하기 쉽다. 그렇게 되면 서로에 대한 추측과 오해가 난무하게 되고, 결국 대인관계를 통한 자신의 목표달성은 묘연해지고 만다.

개인의 이미지(Self-image)는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각인되고 보관되어지는 그 사람에 관한 총체적인 정보자료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각인되어지기 이전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만들어 놓고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도록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설득해야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다른 사람들이 판단에 아무렇게나 맡길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이란 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자, 자기향상을 위한 개인의 노력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은 다음의 세 가지 차원에서 언급될 수 있다.

첫째, 참자아 발견이다. 참자아와 왜곡된 자아의 인식차이를 제거하는 일이다. 자신의 참자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해 왜곡된 이미지를 품게 되고, 스스로에 대하여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그것은 다시 자신이 처한 환경에 부적응하게 만드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참자아를 발견하는 일은 대인관계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둘째, 주관적 자아상과 객관적 자아상의 인식차이를 제거하는 일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이미지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보여 지고 있다면 관계형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것은 자신의 참자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거나, 타인의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되는 현상이다. 이것은 자신의 진가를 오해 없이 전달하는데 무리가 따르게 되고, 서로의 인식의 골이 깊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셋째, 이상적 자아상의 구축이다. 현실적 자아 상태를 이상적 자아 상태로 끌어 올리는 일이다.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어울리는 최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최적화된 가치로 브랜드화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자신의 가치 인정과 바람직한 사회생활에 무리가 따르게 된다.

이미지 메이킹이 중요한 이유는 대인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사회의 구조 속에서 바람직한 대인관계는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직접 기여한다. 이것은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로 곧바로 사회인으로서의 자기성취나 생산성으로 연결된다.

이미지 메이킹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이는 사회생활 속에서 자아 존중감 향상과 열등감 극복, 자기 효능감 향상 및 참자아 인식을 통하여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직장에서의 자기성취와 생산성을 향상하여 경쟁력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이미지 메이킹은 개인의 행복과 성공뿐만이 아니라 개인이 소속된 공동체와 사회 및 국가의 이익과 행복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러고 보면 대인관계에 있어서 이미지는 경쟁력이고, 이미지 메이킹은 성공의 조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