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자격요건과 NCS직업기초능력[이효상의 역량&](1)
상태바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자격요건과 NCS직업기초능력[이효상의 역량&](1)
  • 뉴스앤잡
  • 승인 2021.02.1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300만개가 넘는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다. 340개의 공공기관을 비롯 대기업, 외국계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을 비롯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직격탄을 맞고 있는 자영업들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기업 규모와 사업목적 등은 차이도 크고 서로 다르지만 기업을 유지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재(人才,人 財)를  필요로 하고 채용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은 같다고 볼 수 있다.


1. 기업이 원하는 직무역량 이해
먼저 글로벌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는 이 시대의 기업들이 희망하는 인재의 자격요건을 분석해보자.

 

2. NCS직업기초능력의 중요성 이해
자격요건 모두가 아래의 NCS직업기초능력에 해당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3. NCS직무패키지와 직업기초능력 활용 실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NCS직무 및 직업기초능력 패키지를 적극적으로 응용해야할 중소기업들은 회사실정과 잘안맞다는 핑계를 대며 활용하지 않아 직무체계가 미흡하고 대학교육현장에서도 이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 이러는 동안 글로벌 경쟁을 하는 기업들의 직무역량수준은 점점 높아만 가고 중소기업과 교육현장과의 괴리감은 커져만 간다. 

 

4. 스펙은 우수하지만 직업기초능력이 미흡한 지원자 채용기피
학생들 또한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소홀히 하고 균형있게 취업역량을 개발하지 못하며 스펙위주의 취업준비를 하는 경우, 긴시간 동안 어렵게 준비를 해왔음에도 자기소개서 심의에서 탈락을 하거나 면접에서 쓴 맛을 보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5.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통해 취업에 성공
전세계적으로 전통적인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고 기업의 경영환경은 좀처럼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있다. 이런 시대에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워라밸, 욜로를 먼저 찾기 보다는 전문가라는 비전을 갖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이라고 판단된다. 

NCS직업기초능력을 적극 계발하여 경륜이 있는 면접관들이 보아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도전적이고  프로의식을 갖춘 스마트 인재를 많이 양성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