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하며 배운 점 2위 ‘대화의 기술’, 1위는?
상태바
아르바이트 하며 배운 점 2위 ‘대화의 기술’, 1위는?
  • 최영석 기자
  • 승인 2019.08.1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경험이 ‘취업’이나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직장인 1,799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경험과 직장생활>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직장인 대부분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점이 있다(97.3%)’고 답했다.

이들 직장인이 꼽은 ‘아르바이트하며 배운 점’ 1위는 ‘고객응대 방법’으로 복수선택 응답률 51.6%로 가장 많았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직장인 2명중 1명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객응대 방법을 배웠다고 답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대화의 기술’을 배웠다는 응답자가 40.8%(응답률)로 많았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객, 동료 등 다양한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대화하는 기술을 배웠다는 것.

이어 ▲직장에서의 태도와 매너(36.5%)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29.4%) ▲내 체력의 한계 인지(할 수 있는 일과 하기 힘든 일_24.6%) ▲회사/매장에서의 전화응대 방법(19.0%) ▲적성에 맞는 일의 특징(진로_16.0%) 순으로 배웠다는 답변이 높았다.

이들 직장인은 실제 아르바이트하며 배운 점이 ‘취업할 때’나 ‘직장생활에서’ 도움이 되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결과 ‘아르바이트하며 배운 점이 취업할 때 도움 됐다’는 응답자가 44.4%로 나타났고, ‘직장생활을 할 때 도움이 되고 있다’는 응답자도 45.0%로 조사됐다.

한편 ‘학창시절’ 보다 ‘학업을 마치고 취업하기 전’ 아르바이트를 한 직장인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 아르바이트를 했는지’ 아르바이트 시기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학창시절(45.4%_응답률)’ 보다 ‘학업을 마치고 취업하기 전(48.5%_응답률)’ 즉 취준생 시절에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직장인이 소폭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