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직장으로 가는 길[장재성의 I&취업](2)
상태바
꿈의 직장으로 가는 길[장재성의 I&취업](2)
  • 뉴스앤잡
  • 승인 2019.08.1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계 기업 입사 성공 전략

외국계 기업은 대다수 취업 준비생에게 ‘꿈의 직장’이다.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입사하고 싶은 기업 순위를 조사해 보면, 많은 외국계 기업이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다. 외국계 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근무시간, 근무환경, 기업문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외국계 기업은 야근, 불필요한 회식, 주말근무가 없는 경우가 많다. 외국계 기업은 위계질서가 엄격한 국내 기업과 달리 모든 구성원이 자기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낼 수 있는 수평적인 기업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국내 기업에 비해 근무 환경이 유연하여, 특히 일과 가사를 병행하는 여성이 능력을 인정받기에 좋다. 현재 국내 외국계 기업은 1만 6,000여 개. 이들 기업이 고용의 6%를 담당하고 있으며, 입사에 성공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외국계 기업 입사 성공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외국계 기업, 수시 채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자!

무엇보다 채용공고를 수시로 확인하며 정보 수집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외국계 기업은 한국 기업과 달리 공채제도가 없다.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수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계 기업 213개를 대상으로 취업포털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개 채용이 아닌 수시 채용만 진행한다는 기업이 70%를 넘었다. 게다가 대부분 채용이 비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채용정보가 없으면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기 어렵다.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 홈페이지를 수시로 방문하거나 취업 포털에 올라오는 채용공고를 꾸준히 확인해 지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외국계 기업,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다!

외국계 기업은 근무인력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기업 문화를 알기 쉽지 않다. 지원서를 내기 전 친구나 선배 등 네트워크를 최대한 동원해 지원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300여 개의 외국계 기업이 서울시청 앞 스타빌딩이나 광화문 이마빌딩 등에 입주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이곳을 방문하여 기업문화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권하고 싶다. 외국계 기업의 입사자 중에는 직접 방문하여 이력서를 제출한 후, 면접 제의를 받은 사례도 많다. 따라서 외국계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이력서를 직접 제출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외국계 기업, 커버레터와 이력서를 미리 준비한다!

외국계 기업에 지원할 때 국내 기업에 제출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영문으로만 번역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외국계 기업에 적합한 커버레터와 영문 이력서를 공을 들여서 작성해야 한다. 커버레터(CoverLetter)는 입사 이유, 자신의 강점이나 포부를 담아 인사담당자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커버레터는 인사담당자에게 지원자에 대한 첫인상을 좌우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정중하고 신뢰할만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 영문 이력서는 지원분야에 대한 직무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야 한다. 사진이나 가족관계 같은 직무와 무관한 신상정보는 표기할 필요가 없다. 분량은 A4 용지 두 장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외국계 기업 인사담당자는 불필요한 내용이 많은 이력서보다 30초 안에 내용 파악이 되는 이력서를 선호한다.

외국계 기업, 영어 회화능력 및 영문 문서작성능력 필수!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려면 무엇보다도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많은 취업 준비생이 토익, 토플 등의 시험을 통한 영어성적 높이기에 집중한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 인사 담당자는 외국인과 일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시 한다. 따라서 회화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외국인과 자주 만나며 대화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 또한 업무 지시사항은 이메일로 주고 받기 때문에 평소 영어로 비즈니스 문서작성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외국계 기업의 입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수시 채용에 대비하여 채용공고를 수시로 확인할 것, 직접 방문하여 기업정보를 파악할 것, 직무역량을 담은 입사지원서를 미리 준비할 것, 영어 회화 능력 및 영문 문서작성능력을 향상할 것 등이다.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멋진 신입사원이 될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