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한국가스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조폐공사를 파헤치다!-2편
상태바
[채용설명회] 한국가스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조폐공사를 파헤치다!-2편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1.01.20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가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됐다.

19일(화) 오전 10시부터 유튜브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채널에서 149개의 공공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인사담당자 토크콘서트, 온라인 채용설명회 등이 진행됐다. 이날 채용설명회에는 ▲한국가스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조폐공사가 참여했다.

한국가스공사 채용설명회

■ 한국가스공사 = 한국가스공사의 채용전형은 서류전형-직업기초-직무전공-면접전형으로 이뤄져 있다. 채용 단계별로 이전 단계의 점수를 고려하지 않는 전형별 단계적 허들을 적용하기 때문에 각 전형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핵심 가치는 도전, 변화, 책임, 신뢰이며 핵심 가치를 반드시 숙지하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이에 부합한 인재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본 스펙과 자기소개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기 때문에 공고문에 명시한 자격증을 제외한 지원자들의 학벌과 학점은 합격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기소개서에 공사의 핵심 가치와 인재상을 잘 반영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라고 답했다.

‘NCS 공부법’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시간을 재면서 문제를 푸는 연습이 중요하다. 50문제를 한 시간 안에 푸는 건 사실 어려운 일이다. 시간을 정해놓고 문제 푸는 연습을 반복하면서 많은 유형을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라며 “인성 검사의 경우에는 자신을 포장하려 하지 말고 최대한 솔직하게 접근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 대해서는 “채용을 진행하면서 지원자들의 면접장 안팎에서의 태도를 다 지켜보는데 결국 태도가 괜찮다고 생각되는 분들이 합격을 한다. 면접 당일 뿐 아니라 평소의 행동이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우리 공사는 조직융합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본인이 협동 중심의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의 공급을 통한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 및 복리 향상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며 LNG 인수기지와 천연가스 공급배관망을 건설하고 해외에서 LNG를 수입해 인수기지에서 재기화한 후 도시가스사와 발전소에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한국남부발전 채용설명회

■ 한국남부발전 = 한국남부발전은 올해 약 70명 이상의 정규직을 채용할 계획으로 비대면 온택트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전형은 서류전형(30배수), 필기전형, 면접전형으로 이뤄지며 필기전형의 전공기초지식평가 출제 수준은 공통 - 영어: 토익 종합 800점 이상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수준, 사무 – 상경: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법정: 법학, 행정학 *개론 수준, 기술 - 기계, 전기, 화학, ICT *기사 수준으로 출제될 예정이다. 면접전형은 ▲1차면접 – 발표면접, 토론면접, 실무면접 ▲2차 면접으로 진행된다.

지원 자격에 특정 자격증이나 요구되는 어학 점수는 없으며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된다. 또한, 채용 과정에서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면밀히 읽어보고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므로 신중히 작성하는 게 좋다.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도 역시 온택트 면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면접 준비 방법’을 묻는 질문에 대해 “제한된 화면 안에서 본인의 의사를 제대로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 제한된 시간 안에 답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녹화한 모습을 보면서 표현력을 향상시키면 좋을 것 같다”라고 답했다.

‘채용 과정에서 인재상 외에 특별히 관심 갖거나 어필해야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채용과정은 결국 회사의 비전과 전략, 핵심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의 역량을 보여주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자소서 작성 꿀팁’에 대해서는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되는 부분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의 본인의 역량이다. 홈페이지 채용 공고에 지원분야마다 직무기술서를 함께 공시하고 있다. 직무기술서를 토대로 필요한 역량과 본인의 역량을 얼마나 더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라고 밝혔다.

한국남부발전은 혁신, 사람, 포용, 도전을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인재상은 ▲원칙과 정직을 추구하는 청렴인재 ▲배려와 협력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인재 ▲조직성장을 이끌어가는 도전적인 변화인재 ▲미래를 열어가는 창의형 글로벌 인재다. 한국남부발전은 전기 발전, 송배전, 판매를 담당하며 6대 발전사 중 하나로 더 깨끗한 에너지로 신뢰받는 국민의 기업을 비전으로 한다.

한국조폐공사 채용설명회

■ 한국조폐공사 = 채용전형은 서류전형 - 인성검사 및 직업기초능력평가(NCS) - 면접전형(직무역량 및 조직적합성)으로 이뤄진다. 2021년도 채용규모는 상하반기 60명 정도로 예상되며, 지역인재 채용목표제 확대와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인성검사 및 면접전형을 진행할 예정이다.

‘토익 점수 커트라인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각 직무별로 지원 경쟁률이 다르기 때문에 영어점수 커트라인은 달리질 수 있지만 행정사무직은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토익 점수를 보유한 지원자가 서류전형을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른 가점 사항과 배점 요소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영어점수만으로 결정된다고 보기는 어렵다”라고 밝혔다.

‘올해 한국조폐공사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서는 “점점 현금 사용이 줄어들고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시대가 되면서 어떤 신사업을 할 수 있을지, 사회와 국민을 위해 어떤 공공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한다”라고 답했다.

‘인사담당자의 기준으로 취업 준비 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력이나 경험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답변으로는 “인턴 경험이나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대외활동 모두 중요하지만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 분야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관련 경험들을 쌓아서 본인의 역량으로 자소서에 풀어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답했다.

한국조폐공사는 화폐 및 유가증권 등 국가적 보안제품의 안정적 제조 및 공급 임무를 수행하며 공공 보안제품 생산을 위한 용지제조, 인쇄 및 주화에 대한 일괄 생산체제 구축, 특수기술 자체개발, 보안성 유지를 위한 시스템 등으로 부여된 사업을 수행한다. 한국조폐공사의 인재상은 ▲책임을 다하는 인재 ▲소통하고 서로 협력하는 인재 ▲열정으로 도전하는 인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