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12)
상태바
정보능력을 키워라 [김진실의 NCS카페](12)
  • 뉴스앤잡
  • 승인 2020.01.2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생활에서의 정보능력이란?

정보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보능력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컴퓨터활용능력과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 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정보처리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화 시대는 매일 수십 개의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될 정도로 변화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다라서 수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 자신의 정보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다음은 정보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이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 컴퓨터활용능력이란 무엇인가?

컴퓨터활용능력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현대사회를 ‘정보혁명’, ‘컴퓨터혁명’으로부터 파급된 정보사회라고 부른다. 정보사회의 도래에 가장 결정적인 것은 컴퓨터기술의 발전이었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컴퓨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컴퓨터활용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직업인들은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우편, 웹하드, 메신저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을 파악하여 업무수행과정에서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직업인으로서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일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 정보처리능력이란 무엇인가?

정보처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오늘날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문제해결에 적합한 정보를 찾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찾은 정보를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이다.

직업인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효과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보수집의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그 후 적합한 정보원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방법에 따라 정보수집을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정보를 산더미처럼 수집하였다고 하여 모두가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정보는 체계적인 분석 및 가공 절차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불확실한 장래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정보분석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정보분석의 절차

직업인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정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정보는 한 번 활용하고 나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같은 정보를 다시 이용할 필요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목록, 색인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