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천대학교, 온라인 직무박람회 A to Z
상태바
[인터뷰] 가천대학교, 온라인 직무박람회 A to Z
  • 서설화 기자
  • 승인 2020.09.1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박람회 성황리 개최
진로설정과 취업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다!
2020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박람회가  스튜디오에서 진행되고 있다. 

<2020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박람회>, 실시간으로 개최되는 온라인 직무박람회가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다.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사전 신청자 이외에도 실시간으로 참여의사를 전하는 학생들이 쇄도하고 있다.

졸업생 현직자와 함께하는 <2020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박람회>는 9월 14일에 시작하여 9월 25일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가천대 대학일자리센터 이충우 국장과 문현미 선생을 만나 <2020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박람회>에 대한 인기비결,기획의도와 준비과정 등을 자세하게 들어보았다. 

 

Q ‘2020가천멘토 온라인 직무박람회’를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는가?

오프라인 박람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든다. 약 1억원의 행사를 진행해서 기업에 50여 명이 입사서류를 제출하고, 5명 내외의 인원이 매칭에 성공한다. 금액 대비 실적이 미비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극복 방안을 찾았다. 학생들은 박람회에서 졸업한 선배들이 어떤 분야에 진출하고 어떻게 취업준비를 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컸다. 따라서 졸업한 선배들이 참여하는 직무박람회를 기획하게 되었다.

Q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직무박람회를 개최한다.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한정된 공간에서 제한된 인원이 참여하는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올해 온라인상에서 행사를 진행해 보니, 더욱 유익하고 효율적인 행사가 개최되리라 기대된다. 학생들이 공간에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온라인 박람회에 접속할 수 있어서 참여율도 높은 편이다. 지난 해에는 5월 1일 근로자의 날, 직장인과 재학생들의 시간을 고려하여 행사가 진행되었다.

가천대 대학일자리센터 이충우 국장이 2020가천멘토 직무박람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가천대 대학일자리센터 이충우 국장이 2020가천멘토 직무박람회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Q 온라인 직무박람회 참여자들은 사전 신청을 받았는가?

재학생과 졸업생에게 신청을 받았고, 약 3,300명 정도 사전 신청을 했다. 30회 진행되는 동안 참여 인원은 약 5,000명 정도 추정하고 있다. 대학일자리센터의 사업은 교내 학생 뿐만 아니라 지역 청년들에게도 혜택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가천대학교 재학생 뿐만 아니라 동서울대학, 신구대학, 을지대학에 공문을 발송하였다. 인근 지역 청년들이 참여를 원하면 URL을 보내서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역 청년은 100명 내외의 인원이 참여하리라 예상한다.

Q 외부의 스튜디오를 활용해서 온라인 박람회를 진행한다. 어떤 효과가 있는가?

행사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스튜디오에 장비와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공간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또 졸업생인 가천 멘토가 접근성이 좋은 위치를 선정하여 외부의 스튜디오에서 진행하고 있다. 졸업생의 경우 학교 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외부에서 진행하니 편안한 마음으로 행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가천대 대학일자리센터 문현미 선생이 행사 준비과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가천대 대학일자리센터 문현미 선생이 행사 준비과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Q 가천멘토 직무박람회에 참여한 졸업생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가천 멘토는 자발적으로 후배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의사를 가진 사람이다. 가천 멘토들은 기본적으로 학교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여, 재학생을 도와주고 싶다는 참여 의지나 의욕이 충만하다. 다만 직장인이다 보니 갑작스러운 업무로 인해 일정을 조율하는 데 어려운 부분이 있다.

Q 온라인 직무박람회 영상을 공유한다고 들었다. 어떤 내용인가?

‘가천대학교 사이버 캠퍼스’라고 학생들이 접속하는 플랫폼이 있다. 이번에 촬용한 온라인 직무박람회 영상을 녹화하여 업로드할 예정이다. 가천 멘토들에게 사진과 영상 사용에 대한 사전 동의를 받은 상태다. 따라서 행사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도 직무박람회 영상을 보면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Q 이번 온라인 직무박람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오프라인 박람회는 다양한 이벤트나 기념품 증정 행사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한 부분이 있었다. 온라인 박람회에서는 멘토링의 질적인 측면을 더욱 고려하며, 행사의 본질적인 내용에 충실하여 진행하고자 했다. 학과 졸업생들이 근무하는 기업, 산업군, 직무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세부일정을 수립하였다.

Q 온라인 직무박람회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코로나19로 인해 청년들의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기업에서 일하는 선배들을 통해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으며 취업에 대비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번에 저학년생도 신청을 많이 했는데, 저학년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무 정보를 수집하는 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온라인 직무박람회는 진로설정과 취업준비를 도와주는데 효과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