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생 4명 중 1명, 취업 위해 수도권 향한다
상태바
지방대생 4명 중 1명, 취업 위해 수도권 향한다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10.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지난 5일 지방대 졸업생 4명 중 1명은 취업을 위해 수도권으로 이동한다는 조사결과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역인재 취업 및 우선지원책'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조사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3063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대학 졸업생 중 수도권에 취업한 비율은 90.2% 였고, 비수도권 대학 졸업생 중 취업을 위해 수도권으로 이동한 비율은 25.4%이다. 

비수도권 소재지 직장의 취업을 망설이게 하는 장애물로는 △일자리 부족 △임금격차 △출퇴근거리△교통 △인프라 △문화시설 △무연고 등이 많이 언급됐다. 

지역인재가 비수도권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제도로는 '지역 사업장과 연계한 맞춤형 취업훈련 및 일자리 소개'(55.8%), '청년 주택자금 지원'(19.0%), '지역 특화사업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 및 각종 투자'(10.0%)이 거론됐다.

인구협회가 졸업대학 소재지에 따라 취업여부를 조사한 결과에선, 수도권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이 80.3%로 집계됐다. 반면 비수도권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은 70.2%다. 직장 선택 시 우선순위는 임금(59.7%), 워라벨(18.1%) 등의 순서로 조사됐다.
 

한편 인구협회는 오는 7일 지역의 매력을 발굴하고 지방소멸 등 인구문제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기 위해 '로컬, 내일' 경남편을 개최한다. '로컬, 내일'의 두 번째 지역인 경남에선 지역주민을 직접 패널로 초대해 인구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김창순 인구협회 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경남의 청년정책과 지역이 가진 매력이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며 "비수도권의 청년인구 유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