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너시스 비비큐, PT면접 합격자는 치킨대학으로 GO
상태바
[인터뷰] 제너시스 비비큐, PT면접 합격자는 치킨대학으로 GO
  • 서설화 기자
  • 승인 2022.01.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너시스 비비큐, 글로벌 전세계 57개국 500여 개 매장 운영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연 2회 공채
AI인적성 검사 및 AI면접 등 비대면 면접
임원 면접은 MZ세대의 뛰어난 감성, 아이디어 표현

배달 음식으로 사랑받는 치킨, 그 중에서도 으뜸 브랜드로 사랑받고 있는 비비큐! 이곳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제너시스 비비큐의 인사전략팀 김형섭 부장에게 채용정보를 들어보았다. 

- 기업 소개와 기업의 경영환경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한국의 음식 문화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신기원을 열어 80억 인류 모두가 함께 잘 먹고 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탄생된 기업입니다. 1995년 9월 설립하여 경기도 연천에 BBQ 1호점을 오픈하였으며, 세계 최단 기간인 4년 만에 1,000호점 돌파를 기록을 하면서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역사를 써 BBQ 신화가 되었습니다.

'음식은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기업 이념 아래, 전 세계 최초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원료로 한 BBQ 전용 튀김 올리브유로 BBQ 치킨을 조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경제, 사회 등의 전 분야에 걸쳐 모든 질서가 무너지고 일상의 바뀜은 물론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고객과 대면하여 서비스하는 외식사업은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급등 중인 원부재료 가격 상승과 코로나19로 인해 국제 물류비 상승 등으로 본사는 물론 가맹점의 수익성 보전의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수제맥주, HMR 사업 등 신성장 동력으로 도전과 혁신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기업의 업계 동향은 어떠한가요?

지난해 K-컬처는 음식을 넘어 음악, 영화 등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발표한 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치킨이 1위를 기록하는 등 K-치킨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BBQ는 2003년 상하이 진출을 시작으로 글로벌 전세계 57개국 500여개 매장을 운영 또는 준비중에 있으며, 프랜차이즈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을 시작으로 K-치킨을 알리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위’에서 BBQ가 5위를 기록하며 해외진출 국내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앞으로도 국내외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2025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개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기업의 채용 계획은 어떤가요?

22년 1월 공채 채용(41명)을 진행하여 현재 1개월간의 교육중에 있으며, 사회적 문제인 청년실업에 기업인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22년에 추가적으로 2회 공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연 2회 공채를 통해 회사의 성장동력을 끊임없이 수급하고 있으며, 경력/주요 포지션의 경우는 현업의 Needs 발생 시 수시채용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방향성과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따른 인력계획을 바탕으로 계획에 따른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업의 채용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코로나 이전에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경영진 면접(PT면접)으로 진행하였으나 코로나19를 고려하여 PT면접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대면(AI인적성검사, AI실무면접)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 면접을 통하여 선발된 인원은 그룹 교육기관인 치킨대학에서 1개월간의 교육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의 기본 지식과 그룹의 문화를 이해하고 부서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BQ는 아프리카 구호 개발 사업을 위한 기금 3억원을 아이러브아프리카에 기부했다.

- 채용 상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은 무엇인가요?

현재 대부분의 기업이 신입공채를 줄이고 수시채용을 강화하면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대학졸업생들은 점점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 제너시스비비큐 그룹은 경영자의 인재경영의 가치를 기반으로 사회 초년생들에게 입사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용과정도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3년 전부터 AI인적성 검사 및 AI면접 등 비대면 면접을 강화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대면 면접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천에 있는 그룹 교육기간인 치킨대학에서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사에서 판매하는 전제품을 직접 조리하는 교육을 진행하여 그룹의 이해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영이념인 패밀리(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신조를 이 기간에 이해하고 모든 마인드를 패밀리(가맹점)와 고객 중심으로 변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개월 간의 집체교육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전문가로의 육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치킨대학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4주간 치킨대학에서 식품위생법·가맹사업법·경영진 특강·제품 조리교육을 받습니다. 특히 치킨대학 교육에는 글로벌푸드수도직업전문학교(GFAC) 졸업자 10명이 함께 참여합니다. BBQ는 학업 지원을 위해 GFAC 학부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연수·견학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서류전형 문항에서 특이사항과 추천하고 싶은 작성방법이 있다면?

서류전형시에는 평가관이 객관적으로 검증 할 수 있는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고, 추상적인 내용과 불필요한 내용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접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AI면접은 공통 질문으로 진행되며, 임원 면접은 MZ세대들의 뛰어난 감성, 아이디어 등이 잘 표현 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발표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 합격한 지원자는 어떠한 특징이 있나요?

아이디어 및 개인의 가치관이 뚜렷한 인원들이 많으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우수하여 협업이 잘 이루어지는 인원들이 많습니다. 또한 추진력과 리더십이 우수한 인원들이 많이 채용됩니다.

- 지원자의 스펙은 어느 정도인가요?

공채 전형시 스펙을 강조하고, 차등을 주지는 않습니다. 학부생활 및 사회생활시 본인의 자리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여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서 주로 검증하여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억에 남는 지원자는 누구였나요?

지원자 중에 장교로 늦깎이로 지원한 인원이 있었습니다. 다른 지원자보다 나이도 있고 무뚝뚝해 보이는 인원이었는데 첫인상과 달리 면접과정에서도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자신을 표현하였고, 무엇보다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면접관에게도 잘 전달되어 합격을 하였고, 늦은 나이에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성실함과 책임감, 리더십으로 업무의 성과를 만들었으며, 최단시간(9년)에 대표로 승진하여 저희 그룹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 기업에 지원하는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많은 청년들이 근무환경이나 보상이 좋은 대기업 위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너시스BBQ 그룹과 같이 27년 이상을 업계의 선도자로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는 기업에서 전세계를 무대로 도전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은 찾기 힘듭니다.

신입사원도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조직, 도전적이고 본인의 능력을 확실히 인정받고자 하는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곳이 저희 그룹입니다.

현실에 안주 하지 않고 도전적이고 열정을 가진 청년이라면 저희 그룹에서 같이 꿈을 이루어 나 갈수 있습니다.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십시오.

- 기업의 우수인재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전략은?

우수인재 확보를 위하여 그룹은 전국의 대학에 그룹 소개자료 및 학과장님 추천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 채용을 위하여, 대졸, 전문대졸, 고졸 등 모든 청년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그룹은 인재유지를 위하여 공정하게 능력위주의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공서열 보다는 능력있는 인원에 대해서는 기회를 주어 직원이 만족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로지 본인의 성과로 인정 받는 회사, 능력이 있는 인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보상과 승진을 할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이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