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가이드] 일반영업 - '스토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승부하라!
상태바
[직무가이드] 일반영업 - '스토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승부하라!
  • 김현택 기자
  • 승인 2021.08.24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해서 취업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뉴스앤잡에서는 각각의 직무에 대해 하는 일, 필요 역량과 자질, 채용 시 평가항목 등을 인앤잡 모바일 직무가이드 내용을 일부 발췌하여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자본주의라는 사회구조 안에서 재화를 이용하여 물건을 거래하는 것으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킨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하여 필연적으로 다른 기업 혹은 개인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1차 산업의 결과물인 농산물부터 4차 산업의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까지 능력만 있다면 누구나 생산자가 될 수는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투자한 것 이상의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그 상품의 실질적인 판매로 이어져야만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일반영업’ 직무는 기업의 상품을 개인 혹은 법인을 대상으로 영업 및 판매, 관리하는 것을 통해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직무다.

판매하는 상품의 모든 것을 이해해야 하는 ‘일반영업’

일반영업 직무는 영업 및 고객관리를 통해 기업의 상품을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일반영업은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물품을 판매하는 ▲직접 영업, 기업체 구매부서를 대상으로 판매 활동 및 거래선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법인 영업, 대리점이나 채널 등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영업 관리의 직무로 나뉜다.

세부 포지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영업은 온·오프라인 판촉, 외근 등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G기업 영업팀에서 영업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소상현 과장은 “영업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며,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일반영업 직무의 채용 평가항목, ‘스토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반영업 직무는 다양한 일을 해봤거나 많은 사람을 만나본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을 선호한다. 영업 과정에서 서로 다른 성향의 고객들과 직접 대면해야 하기에 기업은 경험을 토대로 임기응변을 발휘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일반영업 직무를 준비할 때는 봉사활동·교내 활동·각종 아르바이트·대외활동 등에서 맡았던 자신의 역할과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스토리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반영업 직무의 채용 과정 중에서 특히 면접전형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영업 업무는 고객의 구매 의사를 설득하는 과정이 반드시 수반되므로 기업은 면접전형에서 압박 면접, 세일즈 면접, 토론 면접 등 다양한 유형의 면접을 통해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확인한다. 면접 과정에서 겸손함을 드러내는 것을 통해 조직적응 능력을 어필해야 하는 여타 직무와는 다르다. 영업 직무는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주어지는 압박을 능숙히 되받아칠 수 있는 소통 능력과 해당 직무에 대한 열의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 능력을 존중받을 수 있는 직무... 불규칙한 업무환경에 유의

영업 직무는 자신의 역량에 따라 고객관리 및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영업원은 성과급 등 높은 수준의 임금을 받으며, 다른 직무보다 승진 가능성도 크다. 또한 일반영업 직무는 제품시장에 대한 이해와 영업·소통 능력 개발이 무척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은 계속해서 사내·외의 교육을 통해 직원의 업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업무 능력을 존중받으며 자신의 커리어 개발을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반면, 영업 과정에서 외근이 발생하므로 업무환경이 불규칙하다는 단점도 있다. 판매한 상품에 대한 클레임이 발생하는 등 돌발적인 문제가 발생할 때는 정규 시간 외의 업무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영업 직무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은 이러한 도전적인 업무환경이 수반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