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역 R-WeSET사업단, 바이오융합 교육으로 이공계 여대생 취업역량 강화

2025-07-07     한지수 기자
충청권

충청권역 R-WeSET사업단(단장 김경아 충남대 교수)은 충청권 이공계 전공 여대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바이오융합 기기 및 직무교육을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2일까지 2주에 걸쳐 진행했다.

이번 바이오융합 교육은 이공계 전공 여대생들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Real-Time PCR 실습 △HPLC 기기분석 및 실무 △식품향료 제품개발 실습교육 등 3개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총 50여 명의 대학생이 참가했다.

감염병 및 바이러스 검사 등에 광범위하게 쓰이는 Real-Time PCR 과정에서는 직접 기기를 다뤄보며 유전자를 검출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HPLC 기기분석 및 실무 과정을 통해서는 천연물을 활용해 효능물질을 분리, 정제, 정량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식품향료 제품개발 실습교육에서는 다양한 향료를 분석하고, 조합해보고, 이를 활용해 제품개발에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들은 ‘새로운 기기를 접해보고 사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PCR의 대략적인 원리만 알고 있었는데 직접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데이터 처리까지 해보니 이해가 더 잘됐다’, ‘실험실과 기기 사용에 대한 흥미가 더 생겼고, 바이오 분야의 진로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더 뚜렷해진 것 같다’, ‘이 교육의 키워드가 바이오 산업과 이공계 여대생으로, 이에 해당하는 같은 계열의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됐던 것 같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충청권역 R-WeSET사업단은 이공계 여대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충청권 여중고생의 이공계 진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충청권역 R-WeSET사업단 홈페이지(http://rwesetcc.co.kr/)나 전화를 통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