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방향 모색 위한 정책토론회 성료

2025-07-02     최영석 기자
정책토론회

천안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6월 27일(금) 천안시 타운홀 46층 대회의실에서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성과와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최했으며, 그동안의 센터 운영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기능과 역할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권오중 천안시의회 의원, 이종수 천안시 도시재생과 과장, 최정현 충남연구원 초빙 책임연구원, 이상준 LH 토지주택연구원 수석연구원, 이재우 한국도시재생학회장, 임준홍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원, 오형석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참석해 발제와 종합토론을 이어갔다.

발제에 나선 최정현 책임연구원은 센터의 운영 성과와 한계를 짚고 앞으로의 기능과 역할 확대 방안을 제시했으며,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한국도시재생학회 이재우 학회장이 센터의 역할 정비와 재원 확보, 전담조직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상준 수석연구원은 통합운영 사례와 천안시 특성에 맞춘 기초단위 센터의 독자적 역할 설정 방안을 제안했으며, 임준홍 선임연구원은 기성시가지 재편 마스터플랜 수립의 필요성과 센터의 융합적 기능 강화를 강조했다.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오형석 센터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유하며 센터 운영의 미래 지향점을 함께 그려볼 수 있었다”며 “약간의 시각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공통의 방향을 공유하며 더 큰 도시재생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지역 고유 자산을 활용한 로컬브랜딩 확산 전략을 주제로 한 정책 세미나를 한국도시재생학회와 함께 7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논의의 장을 통해 도시재생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