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동아리·스터디 운영 및 참여 방법 [유재천의 취준생 컴피턴시](59)
취업 동아리나 스터디를 통해 취업 준비를 할 때 역시 많은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정보의 양과 질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여기에서도 먼저 목적을 생각해봐야 한다. 막연한 ‘합격’이라는 목적 말고 어떻게 활용할지를 생각하라. 결국 취업 동아리를 통해서 얻어 낼 것 역시 ‘의견’이다.
동아리 운영 시 그라운드 룰Ground rules을 마련해 반드시 모두가 의견을 공유하도록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의견을 교환하고 표현하는 연습이 되고, 또 이 과정에서 집단지성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참고하거나 좋은 자극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때 공유하는 내용도 노트에 적어야 한다. 그리고 다시 여러 번 보면서 정리하고, 또 다시 새로운 생각이나 의견이 들어온다면 빨간색 펜으로 기록해보자. 본격적인 채용 프로세스에 다가갈수록 보물과 같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혹시 아직 노트를 마련하지 않았다면 오늘 새 노트를 구입해서 ‘취업 노트’라고 제목을 쓰고 그 밑에 자신의 이름을 적어보자. 나의 미래를 위한 노트에 제목과 이름을 적어서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매일 들고 다니면서 언제든 정보를 수집하고 떠오르는 의견을 기록하자.
또 취업 동아리나 스터디 초기에 모임의 주기와 일정을 함께 정할 때 큰 주제로 정하는 게 좋다. 막연하게 ‘계속 같이하면 좋겠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처음부터 함께 큰 주제도 잡고 큰 흐름을 보면서 가야 참여도가 높아진다. 같이 만들어낼 수 있는 것들도 늘어난다. 이런 게 바로 팀워크다. 팀워크는 갑자기 좋아지지 않는다. 처음부터 마음과 의견이 맞는 사람들을 만나는 건 운이 좋은 것일 뿐, 그보다는 내가 행동을 해야 달라지는 것들이 훨씬 많다. 따라서 내가 우리 그룹을 위해서 어떤 제안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할지 생각해봐야 한다.
큰 주제는 채용 프로세스 측면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이 책의 목차를 보며 정하기를 추천한다. 동아리나 스터디에 참여하며 가장 고민되는 부분인데, 이 책을 가이드로 참고해서 큰 주제를 정하고 필요한 방법도 참고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강조한 바와 같이 모임을 시작하고 마칠 때 모두 의견을 공유하는 것이다.
취업 동아리 운영 시 추천 주제
1.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 그라운드 룰, 산업, 기업, 직무 우선순위 그리기
- 과제: 산업, 기업, 직무 Matrix 작성
2. 산업, 기업, 직무 Matrix 공유, 산업, 기업, 직무 분석 방법 공유
- 과제: 1순위 산업, 기업, 직무 분석
3. 산업, 기업, 직무 분석 결과 공유 및 토의
- 과제: 분석 결과 공유 이후 추가적으로 논의할 의견 준비 (다음 모임에서 공유)
4. 자기소개서 작성법 공유 및 토의, 경험 Matrix 작성하기
- 과제: 1순위 기업 자기소개서 작성
5. 자기소개서 상호 피드백 및 작성법 관련 토의 (1)
- 과제: 1순위 기업 자기소개서 수정, 2순위 기업 자기소개서 작성
6. 자기소개서 상호 피드백 및 작성법 관련 토의 (2)
- 과제: 2순위 기업 자기소개서 수정, 3순위 기업 자기소개서 작성
7. 자기소개서 상호 피드백 및 작성법 관련 토의 (3)
- 과제: 3순위 자기소개서 기업 자기소개서 수정, 목표 기업 면접 유형, 진행방식, 기출 질문 조사
8. 목표 기업 면접 유형과 진행 방식 공유, 기출 질문 공유
- 과제: 모의 면접 준비
9. 유형별 모의 면접 및 상호 피드백 (1)
- 과제: 피드백 내용을 바탕으로 셀프 트레이닝, 모의 면접 준비
10. 유형별 모의 면접 및 상호 피드백 (2)
- 과제: 피드백 내용을 바탕으로 셀프 트레이닝, 모의 면접 준비
11. 유형별 모의 면접 및 상호 피드백 (3)
- 과제: 피드백 내용을 바탕으로 셀프 트레이닝, 모의 면접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