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채용인증원 “부산·경상지역 채용전문면접관 자격과정 개최”
5월 14일, 198회 2급 자격과정 부산 개최
채용인증기관 한국바른채용인증원(원장 조지용)은 제198회 채용전문면접관 2급 자격과정을 부산에서 오는 5월 14일(화) 개최한다고 밝혔다.
채용전문면접관 자격과정은 2018년 이후 3천여명의 인사 채용 관계자 및 사내면접관이 응시한 민간자격이다. 매달 서울에서 개최되는 정규과정 외에도 2021년부터는 연 2회 부산에서도 개최된다. 부산에서 개최된 과정에는 부산광역시,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대한적십자사 부산혈액원, 한국남부발전, 부산항만공사, 코스포서비스, 울산과학기술원, 한화오션, 부경대학교 등 부산 경상지역 소재 공공 및 민간 채용 관계자들이 참석한 바 있다.
채용전문면접관 2급 자격과정은 채용절차법, 글로벌 채용사례 등 최신 채용트렌드를 비롯하여 역량평가 이론, 심층 면접 기법인 BEI(Behavioral Event Interview : 행동사건면접), 실전 면접 시뮬레이션 및 필기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실기와 필기시험에서 일정 기준을 통과한 경우 자격증이 부여되며, 자격을 취득한 면접관은 사내면접관, 외부면접관으로 채용 및 승진 면접에 참여한다.
조지용 인증원장은 “챗GPT 시대를 맞아 자기소개서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짐에 따라 면접관의 면접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과 인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문면접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격과정을 수료한 박주현 면접관(울산과학기술원 인사팀장)은 "모호했던 역량의 개념과 측정 방법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면접뿐만 아니라 구성원 역량 코칭, 인사 발령 업무에도 도움이 되었다. 특히 우리 기관의 인재상에 맞는 면접 질문 준비와 구조화된 면접전형 설계를 할 수 있었다. 교육 내용이 너무 만족스러워 우리 기관의 팀장들을 대거 교육에 참여시켰고, 현재까지 만족도가 1위인 교육으로 남아 있다."고 참가 후기를 밝혔다.
남희진 면접관(한국자산관리공사 상임이사)은 "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맞추어서 HR분야의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 것은 기업경영의 핵심이다. 채용전문면접관 자격 과정은 AI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모든 기업의 임직원들에게 인재경영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지혜를 발현할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며 추천 이유를 밝혔다.
‘전문면접관 자격제도는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기업들에서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기아, 한화시스템, 한솔그룹, 교원그룹, SK하이닉스 청년하이파이브, 한국토지신탁, KB국민카드, 현대무벡스 등 민간 뿐만아니라 예금보험공사, 한국투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한전KDN, 한국국토정보공사, 울산과학기술원, 경기주택도시공사, 강원도일자리재단 등 공공부문에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인증원 관계자는 밝혔다.
교육대상은 기업의 인사·채용담당자, 임원, 사내면접관, 임금피크 대상자 및 채용 관계자 등이며 교육 신청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선착순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