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
상태바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
  • 뉴스앤잡
  • 승인 2019.08.0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 김수정 외 11인 / 출판 - 한스컨텐츠

나는 누구인가. 과연 어떤 일을 해야 할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 해답을 찾는 일은 평생 숙제다. 이러한 숙제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책이 나왔다.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 생애설계상담 전문가인 김수정 작가와 11명의 저자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발간한 책이다. 이 책에는 독서를 통한 진로여행에서 나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만드는 비밀이 숨어있다. 김수정 대표 저자에게 진로상담서적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이하 책행진)’에 대한 소개를 들어보았다.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 저자 소개>

 

1.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는 어떻게 기획하고 출간하게 되었나요?

‘책행진’은 각기 다른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생애설계상담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든 책입니다.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법은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어서,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출간하기로 뜻을 모은 것입니다. 책행진은 진로상담프로그램명이기도 합니다. 현재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위한 진로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병영문화 개선을 위한 독서코칭 프로그램, 수형자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50세 이상의 변화관리 프로그램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할수록 인간이 주목해야 할 것은 인간의 고유성에 대한 탐구이며, 삶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입니다. 즉 ‘어떻게’라는 물음보다 ‘왜’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하는 사회가 된 것이지요. 이에 대한 답은 바로 인문학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인문학적 요소와 진로상담의 접점을 찾고자 했습니다. 생애설계 상담, 진로 상담... 어떻게 명명하든 그것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주체가 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그 삶을 살아가는 사람’ 자신인 것이죠. 이들이 자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생애설계 상담이 이루어지는 환경에도 큰 변화가 있습니다. 사회가 엄청난 기술변화를 거치고 있고, 사람들의 취향과 가치가 바뀌고 있어요. 그로인해 상담의 이슈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변화와 불확실성이 팽배해 있는 시점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아는 것,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성찰하는 것, 유연하고 탄력적인 자세를 갖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생애설계는 이러한 점들에 대해 자신이 스스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진로교육과 상담 현장에서 본질적인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이 맥락에서 ‘책’을 매개로 하자는 결론을 갖게 된 것입니다. 연령이나 환경과 무관하게 책이 가지고 있는 힘은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어서 ‘책행진’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 11명의 저자와 공동작업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좋았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려웠던 점은 기획 과정 중 의견을 조율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하다보니 원하는 대상의 선정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의무화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진로탐색’의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사회 진출을 앞두고 중요한 시점에 서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담아보자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중장년층의 많은 이슈가 대두되고 있어 ‘변화관리’ 차원의 이슈를 집중적으로 다뤄보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특정 대상을 선정해 깊이 있게 내용을 구성하자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생애설계 상담 전문가들로써 진로에 대한 접근은 생애 발달 단계마다 중심 주제가 다를 뿐, 평생 동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책행진’ 기법을 소개하는 첫 번째 책이기 때문에 전 생애발달 단계를 모두 담기로 했습니다. 일단 의견이 모으고 나니 공동 저자들의 현장 경험이 책을 선정하고 활동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이 책에서 소개한 책들은 어떻게 선정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책을 선정하기에 앞서 ‘책행진’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상과 주제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책행진’의 콘텐츠는 서장을 제외하고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에는 그 주제와 활동의 활용 대상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대상을 구분할 때는 슈퍼(Super)라는 학자가 제시한 생애진로발달 단계를 기준으로 두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노동시장에서의 현실을 반영하여 대상과 주제를 조율하였습니다.

도서 선정을 위해서는 일단 대상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생애설계 주제를 파악합니다. 그런 다음에 각 주제에 적합한 책을 선정하고 주제를 내면화 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칩니다.

주제에 적합한 도서를 선정할 때는 시, 수필, 소설, 자기계발서, 웹툰 등 형식의 제한 없이 다양한 장르를 고르게 선택하되, 도서 내용이 참여자 삶에 긍정적 동기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습니다. 책을 읽는 재미와 더불어 ‘책행진’에 더욱 흥미를 갖고 참여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책을 선택할 때 고려했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제가 명확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책

• 공유할 수 있는 소재가 많이 담긴 책

• 대상에 따라 공감할 수 있는 시대적 상황이 담긴 책

•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두께의 책

• 폭력성, 선정성 등의 내용이 없는 양질의 책

• 적절한 내용의 그림, 사진, 명화 등이 담긴 책

• 도서의 가격 면에서 부담이 되지 않는 책

4. ‘책행진’을 읽은 독자들이 어떻게 변화되길 바라나요?

‘책행진’의 주요 독자층은 진로 상담과 교육 현장에 계시는 분들입니다. 진로 교육과 생애설계 상담 현장에서 기본이 되는 교육⋅상담과 시대적 변화의 유연한 대처라는 두 가지 축을 놓고 고민이 될 때 도움을 주기 위한 진로상담 활용서입니다.

‘책행진’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는 내담자 또는 교육 현장에서의 학생들이 진로 이슈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 주도성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유능한 상담가와 교육자라 해도 다른 사람의 인생을 설계할 수는 없습니다.

좋은 책을 읽고 마음의 울림을 통해 ‘나도 한번 잘살아 봐야지’라는 의지를 갖게 될 때 그 사람은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움직이게 하는 것이 ‘책행진’ 기법의 목표입니다.

시대 변화에 따라 교육 콘텐츠와 상담 기법도 적절히 변화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생에 개입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상담과 교육 현장에 계시는 분들이 이 책을 참고하여 생애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랍니다.

5. ‘진로’에 대해서 한 문장으로 정의 내려주세요.

진로란 ‘생애 전반에 걸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재미와 의미를 찾아가는 나만의 이야기’로 정의하고 싶습니다. 진로 탐색은 삶의 한순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작업입니다.

‘단 한 번뿐인 삶’에서 해보지 않은 일을 한다는 것은 설레기도 하지만 불안하기도 합니다. 특히 외적 환경이 급변할 때에는 두렵기 까지 합니다. 게다가 과도한 경쟁이 만연해서 생애 어느 단계에서도 ‘나’만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현시대를 정확히 인지하고 나를 들여다보는 작업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남과 비교가 아닌 ‘나만의 이야기’를 구성해나가는 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해봅니다.

6. ‘책행진’이 진로상담 기법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많은 상담기법 중 ‘책행진’이 다른 상담기법과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책행진’은 좋은 책을 함께 읽고, 내용과 주제를 공유하면서 생각의 폭을 확장하는 단단한 독서 기법을 활용합니다. 이슈에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으면서 책의 내용과 주제를 알아봅니다. 절반의 과정이 여기에 집중된다면 나머지 절반의 에너지는 이와 연계되는 진로상담 이슈를 다룹니다. 책의 내용을 통해 진로상담의 이슈를 ‘내가,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가 갖추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독서와 진로 상담을 결합한 ‘책행진’은 생애설계의 바람직한 틀을 탐색한다는 점에서 코칭 기법을 기저에 두고 있습니다. 코칭의 핵심은 사람들을 긍정적으로 발전시켜 현재의 위치에서 그들이 바라는 지점으로 가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코칭은 피코치에게 충고하거나 설득하려 하지 않고 적절한 질문을 통해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간중심 상담의 기본 원리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책행진’은 구체적인 매개체를 가지고 진행되며 다음과 같은 차별점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책 속의 내용을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에 대입하고 거부감 없이 이슈의 원인을 탐색하고 자기 성찰을 촉진합니다.

둘째, 함께 읽고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서로 다름의 수용, 위로, 통찰 등의 경험을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도록 합니다.

셋째,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을 통해 창조성, 유연성, 감성 등의 역량을 갖추고 자신이 처한 상황과 맥락에 따라 사회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넷째, 진로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연계하여 직접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적극적 주도적으로 생애 설계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책행진’의 차별적인 상담기법을 요약하면 ‘내가 왜 삶의 이슈들에 대해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인 해법을 찾아야만 하는가’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담자들에게 자율적이지 못한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자괴감을 갖게 합니다. 이는 상담자에게도 내담자에게도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동기를 갖고 다가오는 내담자,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갖고 떠나는 내담자가 상담의 존재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7. 급속한 기술변화와 그에 따른 여파로 많은 것이 불확실한 시대입니다. 생애전반에 걸쳐 진로에 대한 불안함을 갖고 살아가는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린이들은 꿈이 없다고 하고, 청소년들은 꿈을 꾸는 것과 하나의 직업을 선택해서 매진하는 것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청년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자신이 지금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이렇게 사는 것이 맞는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합니다. 또한, 퇴직한 장년층도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도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진로 상담 현장에서 흔히 마주하는 사례입니다. 자신 스스로 찾아야 할 작업이 결핍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는 자신의 욕구와 취향이 더 많이 반영된 길을 택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전환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갔던 길을 쫓아가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남들이 하는 대로 아무 생각 없이 가면 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인재를 수용할 수 있는 프레임이 아닙니다. 사회는 ‘어떻게’라는 방법론보다 ‘왜’라는 본질적 물음을 끝없이 던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차별적인 각 개인의 생각과 마음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흔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여전히 가장 유효한 말을 하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선택을 쫓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답을 찾아가기를 바랍니다. 인생은 한 번뿐이라 예습도 복습도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다양한 경험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아무 것도 경험하지 않으면 그 무엇도 느낄 수 없습니다. 내가 왜 그것을 하면서 즐겁고 행복했는지, 왜 실패했는지, 어떤 점이 싫고 힘들었는지... 이런 것들이 각자의 삶을 사는데 필요한 기준을 줍니다. 후회도 선택을 한 연후에 가능한 경험입니다. 그런데 직접 경험을 하기에는 시공간과 금전적인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독서를 통한 내면의 성장은 제약이 없습니다. 책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하고 더 나아가 나를 바로 세우는 작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8. ‘책행진’에는 어떤 내용이 수록되어 있나요?

‘책행진’은 서장, 주제 중심 책행진 콘텐츠 10장, ‘책행진 플러스’ 총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장은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라는 상담 기법이 기존의 진로 독서와 어떻게 다르며 누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책행진’을 진행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부터 10장까지는 초등학생부터 장년층에 이르기까지 생애설계의 주요 주제를 중심으로 활용 가능한 책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 장의 제목이 핵심 주제가 되는 셈입니다. 또한 각 장에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활동지를 제시하고 있어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고, 진행에 도움이 될 만한 전문적인 내용은 보충 자료로 넣었습니다.

부록인 ‘책행진 플러스’에서는 현재 진로교육과 상담에 필요한 대표적인 온라인 사이트들의 특징과 유익한 내용을 소개하여 누구나 추가적인 내용을 탐색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진로 목차>

들어가며_생애 설계에 다가가는 첫걸음

서장 ‘책행진’의 시작

1장 꿈에 대한 탐색

2장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

3장 직업의식 형성

4장 의사결정 능력 배양

5장 직업 세계의 이해

6장 가치 있는 삶의 의미 파악

7장 용기 있는 실행

8장 자기에 대한 재발견

9장 자아 통합

10장 새로 상상하는 삶의 시작

부록_‘책행진’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