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묻고 뭘 답할까? - 1편 [천기덕의 천기누설](14)
상태바
왜 묻고 뭘 답할까? - 1편 [천기덕의 천기누설](14)
  • 뉴스앤잡
  • 승인 2020.09.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질문을 할까? 이것은 “무엇을 알고 싶은가?”란 뜻이다. 면접관은 이력서를 보고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려는 의도가 다분히 있다. 이전의 조직과 좋은 경력과 경험이 있고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어도 의사소통 능력이 떨어지면, 공감과 팀웍을 이뤄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뷰를 통해 팀원과 잘 어울리고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가장 확인하고 싶어한다.

인터뷰시 자주 나오는 예상 질문을 이해하고, 그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적절하고 좋을지 살펴본다. 면접은 기업에 따라 특성이나 업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어느 정도의 내용은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공통적 질문을 숙지하고 질문의 의도를 파악한 답변을 준비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기는 답변이 될 것이다. 내가 나 자신도 여러 모로 볼 수 있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서 완전하게, 결정적으로 순수하게, 단 한마디로는 무엇 하나 말할 수가 없다. 몽테뉴가 스스로에게 던진 유명한 명제는 '나는 무엇을 아는가?(Que sais-je?)'였다. 그는 세상의 모든 면에 대해 사색을 하고 그 결과를 정리해 책으로 남긴 것이 수상록이다. 탐색적 질문은 검색과 사색을 망라해 탐험을 위한 색다른 견해를 가늠해 보는 것이다. 취업 면접 준비, 왜 묻고 뭘 대답할 것인가?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최신의 가장 위대한 기술, 10대 리스트를 분석해 보았다. 


통상 다루는 인터뷰 유형별 10가지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Tell Me About Yourself. 자신에 대해 말해보세요.
2. Why Should We Hire You? 당신을 고용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3. What Is Your Greatest Strength? 당신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입니까?
4. What Is Your Greatest Weakness?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은?
5. Why Do You Want To Work For Us? 왜 당신은 우리와 일하고 싶은가?
6. Why Did You Leave Your Last Job?  전 직장을 그만둔 이유는 무엇입니까?
7. What Is Your Greatest Accomplishment? 당신이 이룩한 가장 큰 성취는 무엇인가요?
8. Describe A Difficult Work Situation And What You Did To Overcome It. 어려운 작업 상황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설명하십시오.
9. Where Do You See Yourself In 5 Years? 5년 후 자신의 모습이 어떨거라고 생각 하세요?
10. Do You Have Any Questions For Me (the interviewer)? 나(면접자)에게 질문이 있습니까?

공교롭게도 필자가 실제 자주 묻던 질문이 대부분이다. 이런 질문이 진부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답을 잘 준비할 필요가 있다. 

1. 자신을 설명해 보세요.

질문의 의도를 생각해 봐야 한다. 조직의 사명이나 가치관 또 잘 어울릴수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다. 간결하고 요점을 대답하면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일, 과거 업무에서 배운 내용을 잘 이해시키고 무엇이 당신을 설레게 하는지 이야기하면 될 것이다. 회사가 어떤 강점과 자질의 인재를 찾고 있는지 파악하고, 귀하가 보유하고 있는 강점과 자질을 면접관에게 보여 잘 답변해야 한다. SCHET(Smile, Confidence, Humble, Eye-contact, Time limit.)를 기억하면 좋다.

실제 업무에서의 적용과 활용성에 대해 가늠할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1)너무 자신의 인생 스토리에 몰두하지 말라는 것이다. 성장한 당신에 대해 별로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2)면접 대상 업무와 관련이 없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소위 촛점이 맞지 않는 얘기가 된다. 3)답변이 끝나면 회사가 귀하를 찾고자 하는 이유나 문제를 역으로 이해하기 위한 통찰력 있는 질문으로 유도해 보길 바란다. 단순한 자기 소개의 질문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2. 왜 당신을 고용해야 합니까?

이것은 빈번하게 묻는 질문이다. 당신에게 군중으로부터 돋보이고 당신이 회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면접자에게 피력할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기회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체적으로 말하란 것이다. 회사 연구와 직무 설명을 활용하여 '회사가 이 직책에 사람을 고용하는 이유를 정확히 찾아보세요.' '해결해야 할 문제와 공통점은 무엇인가?' 당신이 그런 문제점/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완벽한 후보라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1) 면접관에게 귀하가 찾고 있는 직책을 수행하는데 독특하게 적합함을 보여주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듬직한 그들의 후보가 되어야 한다. 2) 회사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가 되었으므로 회사의 관행이나 몇 가지 중요한 세부 사항을 알고 있고 어떤 제언이나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음을 보여주길 바란다. 3) 고객의 특정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자격이나 역량'을 갖고 있거나 "성공 사례"를 제시해야 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질문을 받기 전 "매우 우수한 자격을 갖춘 지원자가 많다"고 언급하더라도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2) 너무 겸손하지 말고 지금이 나를 빛나게 할 절호의 기회로 여기며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야 한다. 3) "wishy-washy" 또는 너무 일반적인 답변을 하지 말아야 한다. 4) "당신이 왜 그 일에 완벽한 적임자인지"를 명료하게 설득할 수 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

3. 당신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입니까?

회사가 많은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강점을 설명하면 된다. 이 질문은 당신을 돋보이게 하는 좋은 기회다. 분석력, 의사소통능력, 설득의 대인관계 등 남보다 뛰어난 점 중에서 조직생활에 보탬이 될 점을 설명하면 좋다. 가장 인상적인 성공 스토리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의 직무 설명에서 지원기업이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은 1) 간단한 예나 사실로 설명할 수 없는 주장을 하지 않는다. 2) 지나친 겸손이나 우월감은 좋지 않다. 3) 당면한 업무와 무관한 강점을 언급하지 않아야 한다. 여기서도 SMART(Specific :구제적으로 / Measurable :측정 가능한 / Action-oriented : 행동중심적 / Realistic : 실현가능한 / Timely : 시간제한적으로) 법칙을 기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 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