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드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1편[윤호상의 인싸팀찍썰](48)
상태바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드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1편[윤호상의 인싸팀찍썰](48)
  • 뉴스앤잡
  • 승인 2020.06.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서론

현재 기업들은 학교와 학점, 외국어 등의 객관적인 스펙이 실무 현장에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역량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다양한 요소를 서류전형의 잣대로 추가하고 있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경우에는 과거와 달리 지원자의 잠재 역량보다 기업이 원하는 실무형 인재가 지녀야 하는 현재 역량과 전문성에 집중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가중치를 점점 높이고 있으며, 실제 내년부터는 자기소개서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2. 자기소개서 기본 방향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 과거 : 기본 항목 ⇒ 현재 : 경험과 사례 중심의 항목
- 기존 면접전형에서 반복되는 질문이 자기소개서의 사전 질문으로 진화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스토리텔링기법 등이 취업시장 전반에도 핵심 이슈가 이제는 보편화된 현상이 되었다. 실제로 과거에는 잠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기본 항목이 자기소개서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지만, 요즘은 면접전형에서 빈번하게 질문되고 확인되던 지원자의 경험이나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서 항목이 거의 모든 기업에 도입되었다. 특히 경험과 사례에 대한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세부 진행과정을 세밀하게 검토함으로써 지원자들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역량과 자질, 전문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3.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경험과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서가 대부분의 지원자들에게는 근본적으로 자신의 경험 부족이라는 태생적인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지원 회사와 분야와 연관성을 지닌 경험 또는 지정 질문에 특화된 경험을 찾는 과정을 짧은 접수기간 동안 찾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이런 경험들이 단순하고 일상적인 경험이 아니라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을 찾아야만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도모할 수 있지만, 실제 이런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지닌 지원자는 100명에서 1명이 나올까 말까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고 일상적인 경험이라도 본인 스스로만의 차별적이고 창의적인 해석과 함께 본인의 노력과 역할에 보다 집중하여야 한다.

경험 중심의 자기소개서 기본 작성요령
 1. 서론 : 문제 및 상황 분석
 2. 본론 : 본인의 노력과 역할
             -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상적인 노력이 아니라 본인만의 창의적/도전적 노력
 3. 결론 : 문제/상황 해결 결과 + 본인이 체득한 장점/노하우

경험 및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서에 집중하기 때문에 지원자 모두가 출발점이 되는 문제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기술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 논리에만 집중한 기술은 본인의 노력과 역할, 장점이 명확하게 보이지 못하는 치명적인 결점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 설명에 대한 부분은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줄이고, 본인만의 노력과 역할에 보다 많은 분량을 두어 집중하여야 한다. 또한 대부분의 경험 및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서는 대부분이 많은 분량으로 구성되는데, 보다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본인이 전달하려고 하는 결론에 대해서 먼저 기술하는 두괄식 구성을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적인 인상을 명확하기 남기기 위해서는 본문 구성에서도 조금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크게 전체 항목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보다 좋다.

먼저 서론 부분에서는 문제 및 상황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주관적인 내용에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문제와 상황에 대한 핵심적인 기술이면 충분하다. 결국 장황하고 아주 친절하게 인사팀 담당자에게 설명을 해 주는 것 보다는 한 두 문장으로 정리하면 충분하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본론 부분이다. 과거에는 경험 결과를 통하여 어떤 장점을 체득했다는 논리의 자기소개서를 좋아하였지만, 요즘은 본인만의 노력과 역할이 조금 색다른 것을 기업에서는 좋아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본론 부분에서는 문제와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본인만의 노력과 역할을 보다 충실하게 기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이 노력과 역할을 첫째, 둘째, 셋째 등으로 조금 더 눈에 보이게끔 기술하는 것이 좋다. 특히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노력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른 지원자들이 하지 않는 창의적인 노력, 일반 사람들의 생각을 뛰어넘는 도전적인 노력을 중심으로 기술한다면 본인만의 차별적인 경쟁력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런 기술 이후에는 문제나 상황 해결의 결과를 기술해 주는데, 가급적 계량화하여 구체적인 결과로 기술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와 유사한 경험에서 보다 큰 성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논리가 추가된다면 보다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으며, 결과를 통하여 느낀 감상적인 표현이나 느낌을 기술하는 것보다는 체득한 장점과 노하우를 중심으로 지원 분야와의 논리적인 연결을 해 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