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채용트렌드 - 2. 면접강화
상태바
2020채용트렌드 - 2. 면접강화
  • 뉴스앤잡
  • 승인 2020.05.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접 강화의 흐름

한국경제신문이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2019년 일자리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채용절차 보완계획에 대해 80.8%가 ‘면접을 강화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필기 비중 확대 11.5%, 서류전형 강화 3.8% 등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급변하는 사업 환경과 장기 불황 속에서 미래 산업을 이끌어 갈 실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면접을 통한 검증을 강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각 직무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면접 방식과 세밀한 평가를 통해 스펙중심의 인재선발이 아닌 실무역량을 지닌 인재를 뽑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면접 강화의 배경

직무 역량에 대한 면밀한 검증 요구

스펙 중심에서 직무 능력 중심의 채용 경향이 계속 이어지면서 직무별로 채용 형태, 평가 요소 등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면접은 지원자의 직무 역량(지식 · 기술 · 태도)을 심층적으로 검증하고 파악할 수 있으며, 평가 도구에 따라 다양한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전형입니다. 또한 채용의 최종 의사결정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만큼 최근 면접 동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철저한 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 확산

지난 2017년 하반기 이후 평등한 기회와 공정한 과정을 보장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은 공공기관과 공기업은 물론 대기업 상당수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서류와 면접단계에서 불필요한 스펙과 차별적인 평가요소가 제거되었고 대신 서류에서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면접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면접이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 단계로 더욱 강조되면서 면접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물론 명확한 평가요소와 기준을 기반으로 한 구조화된 면접을 준비하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I 면접 등 다양한 면접의 시도

AI 면접

최근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면접관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되지 않고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평가도구로 AI 면접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소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은 11.4%였으며 10.7%는 활용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2019년 채용에서는 지난해보다 AI를 도입한 기업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아직 시행 초기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앞으로 지원자를 면밀히 검증하고 기업과 구직자를 효과적으로 연결해주는 등 AI의 역할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AI 면접은 보통 자기소개/기본질문/인성검사/상황면접/전략게임/심층면접의 순으로 진행되며 AI는 면접 과정 속 지원자의 무의식적 행동 및 수행결과를 분석하여 지원자의 성향과 특성, 직무 적합성 등을 판단합니다.

AI 면접의 핵심은 지원자의 특성과 강점을 발견하고 그와 적합한 직무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똑같은 답변이라도 기업과 직무 특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으므로 AI 면접 시 희망 기업이나 직무에 자신을 끼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본연의 성향과 강점이 잘 나올 수 있도록 정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면접 방식 시도

경제 불황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 속에서 인재 확보와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를 위해 기업은 각각 차별화된 면접 방식을 통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면접 대비 전략

경험면접(BEI : Behavior Event Interview)이해하기

면접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면접관에게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근거를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면접관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강점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널리 활용되는 면접 중 하나인 경험면접에 대해 알아보고 면접 시 받을 질문과 추가 질문을 예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역량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면접관은 정확한 평가를 위해 STAR 기법, FACT 기법 등의 질문 기법을 활용하여 심층 질문을 하고 이를 통해서 평가의 초점이 되는 역량의 근거를 찾아냅니다. 또한, 세부 질문을 통해 경험을 얼마나 논리적이고 진실성 있게 답변하는지를 평가하고 도전정신, 열정 등 성향도 함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예상 질문을 만들어보고 자신의 역량과 인성적 강점을 효과적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STAR 기법질문 이해하기

면접관은 지원자의 역량 검증을 위해 STAR 기법을 통해 질문과 평가를 합니다. STAR 기법 질문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답변을 준비해 봅시다.

STAR 기법을 활용한 질문과 답변 면접 답변의 스토리를 상황, 과제, 행동, 결과(Situation, Task, Action, Result)의
단계로 구성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

 

FACT 기법 질문 이해하기

면접관은 STAR 기법과 더불어 FACT 기법을 활용해 추가 질문을 합니다. FACT 기법을 통한 질문은 좀 더 심층적이고 면밀한 검증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세밀합니다. 해당 기법에 따른 추가 질문을 예상해보고 그에 대한 답변을 해보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FACT 기법을 통한 추가 검증 질문 과거의 생각, 행동, 상황, 생각을 질문하여 실제 했던 행동의 답을 얻는 질문 방법

 

*자료제공 : 한국고용정보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