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채용트렌드 - 1. 수시채용 확대
상태바
2020채용트렌드 - 1. 수시채용 확대
  • 뉴스앤잡
  • 승인 2020.05.2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채용 확대의 가속화

최근 정기 공채의 비중은 축소되고 수시채용 확대의 가속화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 수시채용이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것에 비해, 대규모 정기 공채 방식을 주로 택하던 대기업들이 그룹 공채에서 점차 계열사별 공채로 전환하더니 이제는 직무중심의 수시채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300인 이상의 기업 중 대졸 신입 직원을 정기 공채 이외에 수시채용으로도 뽑는 기업이 55%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기업들의 정기 공채와 수시채용 비중은 각각 35.6%, 63.3%로, 수시채용이 정기 공채에 비해 27.7% 높았고, 특히 수시채용 비중이 90% 이상인 응답도 29%로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어 수시채용 확대의 흐름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수시채용 확대의 원인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새로운 기술이 쏟아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시장 환경에서 기업은 적시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기존 공채 방식은 미래 산업 환경에 맞는 인재를 제때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네이버, 카카오 등 정보기술(IT)과 밀접한 기업 대부분은 이미 일반적으로 수시채용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금융사들은 인공지능(AI)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수시채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인력확보

급격한 산업화를 겪은 한국은 정기 공채 방식을 통해 짧은 시간에 대규모 인력을 채용했습니다. 그러나 상 · 하반기 두 번의 대규모 공채 방식은 많은 시간과 큰 비용이 소요되고, 직무역량이 검증되지 않은 인력을 필요 이상으로 뽑아야 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또한, 향후 필요한 인력을 사전에 계획하고 정해진 시점에 모든 부문의 신입사원을 일괄 채용하기 때문에 실제 신입사원이 배치될 시점에는 경영환경 변화로 상황에 맞는 꼭 필요한 인력 확보가 어려운 경우도 많았습니다. 따라서 이제 비용절감과 적시에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대안으로 특정 직무의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채용공고를 올리고 현업부서가 전형, 선발 등 모든 채용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형태의 수시채용이 확대될 것입니다.

직무중심 인재채용의 중요성

수시채용은 현업부서가 채용의 주체가 되어 입사 후 일하게 될 직무에 대한 세부정보와 필요 역량을 상세하게 공개할 수 있고, 채용과정에서 직무역량에 대해 세밀한 검증을 할 수 있어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채용 시점이 제각각인 수시채용의 특성상 해당 기업과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준비했던 인력을 뽑는 데도 유리합니다.

 

수시채용 확대에 대비한 취업전략

수시채용 확대의 영향

수시채용의 확대로 인해 구직자들은 채용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구직활동을 할 수 있어 더 많은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직무 단위의 채용으로 인해 채용기준이 명확해지고 이에 따라 과도한 스펙 경쟁이 완화되고 실무역량 중심의 공정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정기 공채가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채용 규모도 함께 감소하게 될 것에 대한 걱정과 경력자 중심의 채용이 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규모 공채에서 직무중심 수시채용으로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구직자들은 기업마다 다른 채용 시기와 채용 기준에 대한 정보 확보와 희망 직무에 대한 실무역량을 쌓아 수시채용에 대비해야 합니다. 한편, 기업들은 정기 공채의 축소와 수시채용 확대에 따른 구직자들의 혼란을 감소하기 위해서 채용 기준과 과정 등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채용 과정의 공정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인턴십, 채용전환형 인턴 등을 통해 직무 관련 경험을 제공하고, 신입 채용기회를 열어 놓을 수 있는 장치 마련이 필요합니다.

직무역량 검증에 대한 철저한 준비

수시채용 확대의 큰 목적은 직무에 가장 적합하고 우수한 인재 채용에 있습니다. 따라서 수시채용은 직무별로 전형을 세분화해 각 직무가 요구하는 다양성과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찾게 됩니다. 기업은 소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지만 채용 직무에서 꼭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 채용 과정에서 세밀한 검증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흐름을 이해한다면, 구직자들은 직무 설정을 확실히 한 후 직무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확보하여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집중적으로 쌓아야 합니다. 또한, 희망하는 기업 리스트를 만들어 각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직무분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직무라도 기업별로 특히 강조하는 역량과 기술은 무엇인지 파악하여 꼭 필요한 직무역량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용공고 수시확인

수시채용의 특성상 채용 시기를 예상하기 힘들고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희망 기업 리스트를 만들어 수시채용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부서에서 언제 뽑을지 모르기 때문에 구직자는 항상 채용에 신경을 쓰고 있어야 합니다. 관심 있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기업 인재풀 등록이 가능한 기업은 미리 등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용포털사이트에 관심 있는 기업을 등록하여 채용 공고 알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취업 실전 준비는 미리미리

수시채용은 정기 공채보다 채용 단계별 일정이 짧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등 입사서류는 물론 면접에 대한 대비도 사전에 준비해야 원하는 채용공고가 올라오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직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직무 관련 지식과 자격증, 경험을 미리 준비하고, 직무에 맞춰 입사서류나 면접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다양한 역량을 보일 수 있는 사례를 담아 작성하고, 지원할 기업의 면접 절차와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희망 기업에 대한 분석 등 취업스킬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료 제공 : 한국고용정보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