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으로 가는 자기소개서 만들기 2편 [윤호상의 인싸팀찍썰](43)
상태바
합격으로 가는 자기소개서 만들기 2편 [윤호상의 인싸팀찍썰](43)
  • 뉴스앤잡
  • 승인 2020.05.19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에는 실제 지원자의 작성 사례의 일부를 중심으로 합격자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찾아보고자 한다. 다만 이 사례는 전체적인 방향성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그대로 모방하는 것은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본인만의 표현과 논리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차별적인 취업 준비가 된다.

[수정 전] – 성격 장단점의 일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과 비교할 때 상대편 보다 배로 좋은 성능의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늘 긍정적인 마인드와 낙천적인 성격이 저의 장점입니다. 쉽게 사람들과 어울리는 능력과 적응력이 강한 둥글둥글한 성격, 항상 밝게 웃으며 먼저 인사하는 모습 또한 저의 좋은 모습입니다. (생략)

1. 항상 인사 담당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카피성 소제목을 부여하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2.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 결론 부분은 항상 문단의 첫 부분에 기술하는 것이 좋다.
3. 성격 장단점에 대한 부분인데, 성격의 장점에 대해서는 그것을 장점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과 증거를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4. 일상적인 장점보다는 지원 분야와 연관된 장점을 찾아 기술하는 것이 우선이다.

[수정 후] – 성격 장단점의 일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마력의 소유자!
작은 실패 속에서 도전이라는 두 글자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변화와 도전의 순간에도 한 걸음 더 빠르게 움직이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점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쉬운 주제를 선택하여 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다른 조와 달리 교수님께서도 예상치 못한 가장 어려운 주제를 선택하여 모두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생략)

---------------------------------------------------------------------------------------------------

[수정 전] – 입사 후 포부
저에게 ○○인이 되는 영광이 주어진다면 귀사의 인사/총무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습니다.  자신감과 생동감 넘치는 곳에서 현장 직원들과 함께 흘리는 땀과 열정은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성취감과 보람일 것입니다.  현장 직원들의 이름과 개인 특성을 기억하며 직원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줄 아는 인사 담당자로서 회사의 중심에서 귀사의 활력소가 되고자 합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도전, 노력하는 전문가가 되고 이후에는 영업기획이나 수출업무에도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1. ‘귀사’라는 표현은 오히려 지원 회사를 낮추는 단어이다. 오히려 지원 회사의 정식 명칭을 기술해 주기 바란다.
2. 포부에서는 열심히 하겠다, 배우겠다는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본인만의 명확한 목표를 미리 제시해 주어야 한다. 다만 이 목표는 지원 분야와 연관된 목표를 적어 주어야 한다.
3. 본인의 계획에서는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본인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실행 방법을 반드시 함께 기술해 주어야 한다.
4. 정답이 아니더라도 본인만의 창의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보다 준비된 인재라는 인상을 남겨주는 것이 좋다.

[수정 후]
감성과 성과를 검증할 수 있는 인사 평가시스템 개발!
OOOO의 새로운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항상 스스로 일을 찾는 노력과 함께 현업 부서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하여 가장 객관적이고 차별적인 인사 평가시스템을 개발하는 인사 전문가로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실제로 기존의 인사고과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개선하는 노력과 함께 성과 중심의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을 접목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한 걸음 더 나아가 일과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자발적인 학습 조직에 대한 조직문화를 완성할 것입니다. 특히 이런 과정 속에서 인사/총무 부서의 독단적인 결정이 아니라 조직 내의 다양한 니즈와 의견을 접목시켜 나갈 것입니다. 부족하지만 OOOO만의 차별적인 인사 시스템을 완성하는 리더로서 가장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완성할 것입니다.

------------------------------------------------------------------------------------------------------

[수정 전] – 지원동기
OOOO년 설립되어 OOOO년부터 OO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한 귀사는 국내 및 세계로부터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으며 높은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OOOO, OOOO에서 수주한 대형 PROJECT에 참여할 만큼의 기술력과 OOO시와 OOOO억원의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 하는 등 끊임없는 기술개발 및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의 요구를 100%로 만족시켜줄 수 있는 귀사에서 저의 모든 능력과 열정으로 자재관리 분야에서 함께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 지원동기에서는 지원회사에 대한 단순한 칭찬을 하는 공간이 아니다. 장단점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지원 회사 분석이 어려우면 지원 분야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기 바란다.
2. 지원자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나 뉴스, 홈페이지 내용을 중심으로 회사를 분석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다들 보는 네이버보다는 구글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지원동기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다른 지원자들이 가지지 못한 본인만의 장점, 지원 분야에 대한 준비사항 등을 명확하게 요약, 정리, 나열하여 준비된 인재라는 것을 강조해 주기 바란다.
4. 지원 회사 및 직종의 장단점 분석 후 본인만의 장점과 준비사항을 명확하게 연결시켜 지원 직무를 잘할 수 있다, 본인이 뽑혀야 할 이유를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5. 이 지원동기 부분은 전체를 마무리하는 결론 부분으로 이해하면 좋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기술한 내용을 핵심적으로 정리한다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수정 후] – 지원동기
글로벌 시장에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협상가!
글로벌 소싱의 보편화에 따른 무한 경쟁시장은 오히려 OOOO㈜의 공격적인 투자 전략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됩니다. 특히 경쟁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원가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서 전사적인 원가절감운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저만의 작은 역할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항상 원가 지향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생산관리나 재고관리, 구매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학교의 정규 과정뿐만 아니라 외부의 기업 대상 교육을 찾아 수강하면서 차별적인 실무 노하우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항상 세밀한 변수까지 꼼꼼하게 분석하고 전략적인 협상을 주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극대화해 왔기 때문에 OOOO㈜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

[수정 전] – 학창시절 일부
학교간 거리가 멀어서 버스로 통학을 하였는데 지각은 한 적이 없습니다. 주유소,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여 스스로 용돈을 벌었으며,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운전면허증 자격증 취득 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하는 ERP(전사적 자원관리)실습에 일주일간 참여 하였으며, 학교에서 실시했던 방학 중에 한 달간 필리핀 문화체험을 다녀왔습니다. (생략)

1, 먼저 본인만의 전공, 수강 과목 등을 기초로 지원 분야와 연관된 전문적인 준비를 해 왔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바란다. 만약 본인의 전공이 연관성이 없다면 수강하신 과목에서 찾아 연결시키기 바란다.
2. 다양한 경험을 나열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분야와 연관된 한두 가지 경험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연관성이 전혀 없는 경험은 지원 분야와 연결고리를 별도로 찾아주기 바란다.
3. 각각의 경험에서는 본인의 역할과 성과, 그 경험을 통하여 체득한 장점과 노하우를 명확하게 연결시켜 주기 바란다.
4.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상적인 경험보다는 조금 독특한 경험에 집중하여 차별성을 찾아 주는 것이 좋다.

[수정 후] – 학창시절 일부
숫자에 미친 회계쟁이, 기업 속으로 다가가다!
정확하고 논리적인 장점을 극대화하여 회계관리 분야의 폭넓은 학습을 전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기업 재무제표의 분석을 통한 기업 분석, 전공 동아리 중심의 사례 연구 등을 통하여 보다 내실 있는 모습을 완성해 왔습니다. 특히 도전적인 자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한 ERP 실습을 통하여 기업 내의 각종 업무 프로세스를 세밀하게 이해하고 항상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기획력을 제 것으로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생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