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비결 네 박자와 영화 ‘바그다드 카페’ [박창욱이 전하는 글로벌성장통](18)
상태바
성공비결 네 박자와 영화 ‘바그다드 카페’ [박창욱이 전하는 글로벌성장통](18)
  • 뉴스앤잡
  • 승인 2020.04.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평범함이 모여 비범함을 능가

“잔소리, 실행력, 현장 확인, 세 가지로 베트남 직원의 마음을 다 잡고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전무님!” 성장통의 좋은 사례로 소개를 받고 본인에게 통화를 했더니 들려주는 성공요인이라고 한다. 성공담으로 누구나 말할만한 것으로 생각했다. 소개를 한 베트남 현지 연수책임자에게 “제조회사인가? 어느 회사 사례이지?”라고 물어보았다.

“아닙니다. 전혀 생소한 분야일 것입니다. 베트남 오기 전부터 제조업에 관심이 많았지만 서비스업의 최전선에 있는 회사로 취업을 했던 경우입니다. 다른 회사 직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단체급식회사에서 일하며 체험한 사례입니다. 원,부식자재를 투입해 다른 것을 만드는 일이니 일부 제조업의 성격도 있습니다”라고 하며 소개를 했다. 흥미진진해서 직접 들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베트남도 코로나19사태로 여의칠 않아 전화 통화로 들은 성장통 사례이다.

주인공인 이현미 대리(가명)는 단체급식사업을 하는 한국의 ‘주식회사 CW(가칭)’의 직원으로 하노이에서 근무중이다. 인근에 있는 어느 제조공장에 파견되어 지점장직을 맡고 있다. 즉, 우리 말로는 밥공장 공장장인 셈이다.

2017년 7월에 GYBM 베트남과정에 들어와 1년간 연수를 마치고 다음 해 8월에 지금의 CW사에 취업했다. 생각치 못했던 생소한 분야지만 뭐든지 해보려는 의욕으로 무난히 적응하고 있었다. 1년여가 지난 2019년 5월쯤에 사업자의 단체급식을 운용하는 현장으로 가서 근무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노이 외곽에 있는 제조회사다. 여러가지 문제를 안고 있으니 맡아서 책임지고 잘 해주길 바란다. 대리로 진급과 함께 ‘지점장’으로 발령내어 줄테니…”

정말 당황스러웠다. 한국에 있는 친구들의 직장 같으면 상상도 못할 일로 느껴졌다. ‘요리도 제대로 해 본 적이 없고 조직도 제대로 간추려 본 적이 없는 나에게 ‘어떻게 하라는거지? 한 번 테스트하는 것인가? 1년간 지켜보니 별 볼 일없어서 나가라는 뜻인가?’는 등 별생각이 다 들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아무려면 나가라는 뜻은 아니겠지. 뭔가는 믿을 만하고 회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으로 나를 골라서 보내는 거겠지. 한 번 해보지 않으면 포기 외에는 무슨 대안이 있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곤혹스러웠지만 베트남에 와서 2년동안 연수받고 취업해서 적응하려고 노력했던 시간과 열정의 투자도 아까웠다.

걱정반 기대반으로 부임을 했다. 준비기간 중에 파악한 바로는 정말 만만치가 않았다. 여태까지는 현지인 매니저가 관리하던 곳이고 재계약을 앞두고 있으며 그 회사 담당자도 베트남 현지인이라고 한다. 이번에 잘못하면 우리 회사는 아웃이다는 소리도 들었다. 전임자는 벌써 관두고 나간 상황이라 인수인계도 받을 겨를도 없었다.

그런데 규모도 대단했다. 하루 식사만 20,000끼로 조식, 중식, 석식에다 야식까지 제공한다. 매끼 식단 구성과 식재료 구입만 본사에서 받고 나머지는 혼자서 다 결정해야하는 막중한 자리다. 같이 일하는 150여명의 직원들은 취사, 배식, 홀 라운딩, 재료 재고관리, 잔반(殘飯) 관리는 물론이고 위생, 청결관리 등으로 한시도 여유가 없는 일이다. 거기에 더하여 좀더 맛있는 식사를 위해 수시로 회사 관계자와 대화하며 식사하는 사람들의 표정도 살피고 주고받는 대화도 훔쳐 듣는 등 5감(五感)을 총동원해야 한다. 본사에 매일 보고하는 업무가 왜소해 보일 정도이다.

그런데, 정작 우리 직원들을 보니 규칙이나 규정, 공정 프로세스 등을 어기는 것이 다반사였다. 힘만 들고 효율은 나질 않는 악순환만 계속되고 있었다. 한국인 매니저가 나타나니 잔뜩 긴장하며 경계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최소한의 운영현황과 정보도 보고하지 않고 해오던 관행대로 끼리끼리만 회의를 하고 알려주지도 않았다. 정말 막막한 상황이다.

그래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부터 챙겨 나가기로 했다. 1시간 먼저 출근하였다. 출근하자마자 식당, 취사장, 창고 등 사업장 구석구석을 다니며 지켜보고 잘 한 것은 칭찬하고 안된 것은 작업 원칙과 기준을 말해주었다. 습관이 되어 바꾸지 못하는 직원들은 따로 모아 교육도 시켰다. 직원 이름도 모두 외우고 틈나는 대로 불러주었다. 힘든 점, 근무환경 개선 점, 개인신상 등에 대해 질문하고 관심을 가지고 잊지않고 고치며 챙겨 나갔다.

그리고, 틈틈이 조리를 제외한 모든 업무에 직접 참여하여 함께 해보며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노력했다. 한 번 지시하고 교육한 것은 수시로 직접 찾아가 확인하고 또 확인하였다. 1달여가 지나니 변화가 눈으로, 몸으로 느껴지기 시작했다. 직원 스스로도 새롭게 변해가는 모습에 놀라는 듯했다. 드디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선순환의 구조로 들어가는 것이 느껴졌다. 소통하고 관심가지며 존재감을 세워줬을 때 변하는 뿌듯함은 곧 성과로 이어졌다.

본사에서 매월 실시하는 위생·안전평가에서 최고수준인 92점으로 24점이나 껑충 뛰면서 우수상도 수상했다. 재계약 성공으로 이어지며 위탁 급식 발주처인 회사의 공장장의 칭찬이 무엇보다 힘이 되었다. 식당의 변화로 자기 회사직원들도 바뀌는 모습이 너무 좋아 고맙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당찬 목소리를 즐겁게 들으며 성공비결을 정리해보라고 했다. 그랬더니 첫째는 착한 관리자보다 잔소리꾼이 낫다. 둘째는 먼저 행동으로 실천하는 매니저가 된다. 셋째는 직접, 그리고 수시로 현장에서 확인한다로 정리를 했다. 이 일이 있은지 6개월이나 지난 시점이라 또다른 비결은 없냐고 다시 물었더니 하나를 추가한다. “제대로 힘을 발휘한 것은 GYBM 교육에서 시작된 현지어와 현지 문화와 관습의 이해 덕분이었습니다”라며 퍼즐을 맞추었다. 평범한 것으로 보이는 작은 노력의 모임이 이런 큰 성과를 만든 것이다. 통화를 마치며 코로나19사태로 인한 안부를 물었더니 일이 많이 늘어났다고 한다. 출근때마다 직원들의 체온과 위생 확인, 손씻기 생활화 잔소리, 식당 테이블마다 칸막이를 설치하고 대화하지 말라는 솔선수범과 캠페인까지…

글을 마감하며 독특한 소재의 영화 한 편을 소개하며 이현미 대리도 보기를 권했다. ‘바그다드 카페’라는 영화로 한국에서는 1993년에 개봉되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척박한 모하비사막 고속도로변에 카페(주유소,호텔,카페 겸업)에 독일에서 온 여성 손님 한 명이 들어와 백인, 흑인, 인디언(우크라이나계 미국인이지만)으로 구성된 주인과 가족은 숙박 손님은 물론이고 고속도로를 지나는 트럭기사들까지 불러들여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스토리이다.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며 직접 한 번 보길 권한다. 한 명의 이방인이 세상을 바꾸는 유쾌한 스토리이다. 오래간만에 영화를 다시 한 번 보면서 이대리를 생각한다. 영화 OST인 Jevetta Steele의 ‘CALLING YOU’도 우리 귀에 익숙한 노래다.

******글로벌청년사업가양성(GYBM)과정
일명 ‘김우중 사관학교’라고 하는 해외 장기교육연수 과정으로 필자가 실무를 총괄하고 있다. 사단법인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주관하여 매년 200여명의 청년을 선발, 동남아의 베트남, 미얀마, 인도네시아, 태국 현지에서 합숙훈련으로 비즈니스맨으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1년간 현지에서 합숙하며 현지어와 영어를 기본으로 직무교육, 인성교육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현지 적응교육을 한다.

1년간 들어가는 숙식, 교육, 항공료 등 인당 2,000만원의 경비는 전액 무상으로 진행하며, 수료후에는 현지의 한국기업에 취업하여 연봉 4,000만원 전후를 받게 된다. 일을 통해 경제문제도 해결하며 5-10년정도 후에 현지에서 창업하여 전세계를 누비도록 직간접지원을 하고 있다

작년 12월 9일 김우중 회장께서 타계하면서 세간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