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프로세스는 어떠한가요? [김진실의 NCS카페](18)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프로세스는 어떠한가요? [김진실의 NCS카페](18)
  • 뉴스앤잡
  • 승인 2020.03.2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라인드 채용의 종류는 어떠한가요?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의 절차상 차별항목을 공개하지 않는 기법으로 적용하는 단계에 따라, 블라인드 지원서, 블라인드 면접으로 구분된다.

◎ 블라인드 채용의 프로세스는 어떠한가요?

블라인드 채용은 기존 채용과 프로세스는 동일하지만 세부 사항에서 차이점이 있다. 우선 채용공고에 성별, 학력, 나이 등의 제한 없음이 표현되며 서류전형에서 또한 사진 부착, 학력사항 기재가 금지되고 어학점수에 대한 요구는 최소화된다. 면접전형에서도 지원자에 대한 성장배경, 가정환경과 관련된 질문프로세스 별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채용공고에는 성별, 학력, 나이 등이 제한 없음을 표기하고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사전 안내해야 한다. 이 때 NCS를 활용한다. 입사지원서에는 출신지역, 가족관계, 신체적조건(키·체중,용모), 학력 등에 대한 요구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 다만, 신체적 조건·학력은 채용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할 경우 예외적으로 인정한다. 자기소개서는 기관의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인재상 및 직무 관련 내용을 평가하도록 문항 구성한다.

필기전형은 인재상, 비전 및 직무와 유관한 지식 등 기관에 적합한 평가 형식으로 변경이 필요하다. 특히, 일반상식, 시사 등 연관성 없는 필기형식을 지양해야 한다.

면접전형은 지원자 능력의 지속적인 파악을 위해 실무면접, 기관면접, 인턴수행활동 등 단계별 검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면접위원에게 응시자의 인적정보 제공과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을 금지하며, 블라인드 면접에 대한 사전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