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김진실의 NCS카페](17)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김진실의 NCS카페](17)
  • 뉴스앤잡
  • 승인 2020.03.2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라인드 채용은 왜 중요한가요?

우리사회에서 학벌주의는 대학의 서열화를 고착시키면서 많은 문제를 발생시켜왔다. 우리사회의 대학서열은 계급적으로 서열화된 학벌체계로서, 이러한 학벌체계는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했다. 그 사람이 어느 정도 능력이 있고 일하는 상황에서 어떠한 능력을 발휘하느냐를 평가하기 보다는 그 사람이 어떤 집단에 속하는가를 보고 편견이 개입된 채로 채용 및 승진에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벌주의는 교육 및 훈련 체제에도 영향을 미쳐 과열 사교육비의 증가, 과도한 대학 입시 경쟁, 직업훈련의 경시, 자격증 경시 등 다양한 교육훈련의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이 시점에서, 기존의 학벌주의 및 연공주의는 국가의 인재개발이라는 관점에서 큰 문제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진정한 의미의 공정사회, 능력중심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에, 최근 우리사회가 보다 발전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학벌이 중심이 되는 사회보다는 능력이 중심이 되는 사회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 블라인드 채용에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단순히 블라인드 채용 체계만 만든다고 능력중심의 사회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해당 체계에 대한 활용, 피드백, 관리, 업데이트가 상호작용해야 할 것이다. 우선 블라인드 채용을 활용하는 주체가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기존 진행하던 채용 방식의 틀을 한순간에 바꾸는 것은 어느 기관이나 쉽지 않은 절차이며, 블라인드 채용에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도 모든 기관들이 자체적으로 진행하기는 장애물이 많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관련 능력에 대한 기준을 세워야 하는 것이다. 이 기준은 국가에서 제시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NCS를 통해서 각 직종의 종사자들에게 요구되는 직업 능력이나 스킬을 표준화하여 이 기준으로 채용을 하도록 권장하는 것이다.

즉, NCS를 바탕으로 직무를 분석하고 해당 직무의 상세내용 및 평가기준을 정하여 사전 공지 후 인재를 선발하는 채용해야 하는 것이다 직무분석에 따른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기준은 가이드라인이며 채용의 당락을 좌지우지하지 않는다. 직무관련 자격증이 평가요소로 작용하였지만 자기소개서, 필기, 면접전형을 통해 해당 자격증의 유무가 중요한 것이 아닌 그에 따른 능력을 실제 보유하고 있는지 가능성이 있는지가 주요 요소였다. 앞서 말한 학력의 경우도 학력 자체가 아닌 그에 따른 능력을 가졌는지가 중요한 요소이다. 다만 자격증과 차이점은 그간 한국에 뿌리 깊게 차지한 학벌중심사회로 인해 학력의 경우 다른 주요요소들을 가리는 힘이 너무 크다는 점이다. 하지만 해당 직무능력을 갖추었다면 겉으로 표현되지 않더라도 서류, 필기, 면접전형에서 자연스럽게 녹아져 표현될 것이다.

따라서 NCS를 블라인드 채용에 적용한다면 더 효과성 있는 채용제도가 될 것이다. 우선 NCS를 활용하면 해당 직무에 대한 객관적인 업무범위와 수행시 필요 역량, 평가 지표를 도출하여, 응시자가 무분별한 스펙 쌓기가 아닌 정확한 방향성을 가진 채용 준비가 가능하다. 또한 서류, 필기, 면접 등 전형 단계별 구체적인 평가항목을 설계, 개발 할 수 있어 객관적인 평가를 시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직무 관련 요소를 배제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기준에 의한 직무 관련 평가 및 전형체계로 응시자의 겉 스펙이 아닌 능력을 측정하여 직무중심 인사체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으로 채용시장과 노동시장이 작동되어 개인의 능력개발 노력에 따라 더 나은 기업,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어 현재 우리나라가 현재 겪고 있는 일자리 문제가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볼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