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실패 극복하기 2편[윤호상의 인싸팀찍썰](20)
상태바
취업 실패 극복하기 2편[윤호상의 인싸팀찍썰](20)
  • 뉴스앤잡
  • 승인 2019.12.1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실패 극복하기 #2] 휴학, 졸업연기 고민하기!
- 목적성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하자!
- 해야 할 일들을 사전 정리, 우선순위를 정하자!

취업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되기는 하지만, 조금은 회피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휴학, 졸업연기를 다른 친구들이 한다고 하여 무턱대고 따라 하는 것은 곤란하다. 실제 휴학, 졸업연기 부분에서는 본인의 실패 원인을 단기간에 극복하기 힘들 경우에만 제한 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1년, 2년이라는 긴 시간보다는 1학기 즉 6개월만 가져 주는 것이 좋다. 실제 1년, 2년 장기적인 휴학을 하게 되면 너무 많은 시간적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오히려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한다. 그렇기 때문에 1학기 정도만 휴학, 졸업연기를 하여서 짧은 시간 내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유용하다.

또한 휴학이나 졸업연기 부분에서는 기존의 휴학 경험이나 공백기간이 많다면 추가적으로 휴학, 졸업연기 하는 것은 일단 피하는 것이 좋으며, 동계 인턴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면 과감히 한 번 정도 연기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휴학이나 졸업연기를 한다고 결정했다면 바로 그 다음날부터 조금 더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계획은 일단 여러 양식을 활용해도 되지만, 오히려 빈 A4지를 활용하여 휴학, 졸업연기 기간 동안 해야 할 일들을 다양하게 나열하는 것이 좋다. 이후에는 이 나열한 부분에서 대해서는 중요도나 긴급성 등의 잣대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단기에 극복하지 못하는 단점에 대해서는 조금 더 중요성을 낮추는 것이 좋다.

[취업 실패 극복하기 #3] 엄격한 시간관리를 하자!
- 완료할 기한을 반드시 설정하자!
- 시간관리의 지름길은 습관 만들기!

취업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집중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실제 취업이라는 경쟁에서는 스펙과 스토리 싸움이 아니라 시간 싸움이라는 것을 먼저 기억해야 한다. 특히 예상치 못한 실패를 이미 경험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보다 내실 있는 준비를 반복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앞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여야 하며, 이 일들에 대한 목표에는 반드시 그것을 완료해야 할 기한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가급적 달성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는 뒤로 미루기보다는 오히려 목표하는 기한보다 미리 앞쪽으로 당겨서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취업에 필요한 전 프로세스 즉 자기소개서를 비롯하여 인적성검사, 면접, 기업 분석 등의 전체적인 부분을 반드시 포함하고 각각의 기한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힘들다면 학교 내부 또는 외부에서 진행하는 각종 취업 캠프 등에 참여하는 것도 단시간 내에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시간관리 부분에서 구직자 대부분들이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고 난 후에 다른 목표에 집중하려는 경향 즉 소위 말하는 ‘몰빵’이 많다. 실제 토익 점수를 목표까지 올린 후에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을 세운다 든지, 자격증 취득 후에 영어공부를 한다든지 등의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계획 자체가 하나의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마치 보상처럼 우리 스스로에게 휴가를 부여하고 있다. 이런 휴가 자체도 자꾸 길어 지기 때문에 오히려 뒷부분의 계획을 자꾸 미루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관리 부분에서는 나중에 영어 공부를 한다고 계획을 세운다면 오늘 당장부터 하루 30분 정도 미리 공부하면서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일단 여러 전형 중에서 준비해도 좋은 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 채용 프로세스가 바로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이다. 삼성그룹을 비롯하여 현대차그룹 등에서도 인적성검사의 유형을 변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NCS 중심의 필기시험의 중요성을 높여가고 있다. 실제 이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 부분을 1월부터 사전 준비한 대학과 과거처럼 조금은 간과한 대학의 희비가 갈리는 현상도 볼 수 있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구직자들도 이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을 조금 간과하면서 예상치 못한 실패에 직면하는 모습을 자주 봐 왔다. 그렇기 때문에 취업 실패자들은 인적성검사 및 필기시험에 대한 꾸준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하며, 다양한 유형으로 단기간에 준비하기 어렵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을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많은 취업준비생과 실패를 경험한 지원자들을 자주 만나서 직접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실패 원인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봤는데, 결국 취업 실패를 미리 두려워하여 취업 도전에 소극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취업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과감히 도전하고 실패에도 또 다시 도전하여 보다 경우의 수를 넓혀 놓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런 상황이지만, 많은 구직자들을 스펙을 완벽하게 만들어 놓은 후에 지원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하다 보니 정작 본격적인 취업 지원 시즌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히려 스펙이 부족하더라도 스펙적인 면을 보완하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지원하는 노력을 반복하는 것이 취업 실패를 뛰어 넘는 지름길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