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부천대 대일센터 Job Cafe, 열공족이 챗GPT취업특강 듣다 !
상태바
[탐방] 부천대 대일센터 Job Cafe, 열공족이 챗GPT취업특강 듣다 !
  • 서설화 기자
  • 승인 2023.03.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 Job Cafe에서 취업열공족이 만들어진다!
-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 챗GPT 취업프로그램으로 트렌드를 반영하다!
-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 진로취업 교과목 & 자격증 과정을 개설하다!
부천대 대일센터 교직원들과 권중선 팀장, 이순향 센터장 등은 Job Cafe를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

2017년 개소한 부천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2018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표창’, 2018년 청년드림 베스트프랙티스 취업지원 분야 ‘고용노동부 장관상’, 2020년 청년드림 베스트프랙티스 진로지도 분야 ‘고용노동부 장관상’, 2022년 거점형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 및 성과평가 우수대학 선정 등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는 부천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그 탁월한 성과 창출에 대한 비법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3월 15일 뉴스앤잡 취재진이 찾아가 보았다. 부천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는 어떤 특별함이 숨어있을까?

 

부천대 Job Cafe, 은은한 조명과 함께 취업진로관련 책들이 책장에 전시되어 있다.

#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

 Job Cafe에서 취업 열공족이 만들어진다! 

부천대 밀레니엄관 지하 1층에 위치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이하 대일센터), 넓은 입구에 지하로 대여섯 계단 정도 내려가면 대일센터가 바로 보인다. 학생들이 접근하기 좋은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먼저 방문한 Job Cafe, 은은한 조명과 함께 취업진로관련 책들이 빼곡하게 책장에 전시되어 있다. 또 언제든지 무료로 마실 수 있는 원두커피 머신과 푹신한 소파가 있어서인지, 마음의 여유를 느끼게 한다. 노트북과 휴대폰 충전가능한 장치, 취업뉴스를 전하는 대형 TV 등도 마련되어 있다. 한번 자리 잡으면 문을 닫을 때까지 앉아있는 열공족이 많으리란 예감이 든다.

Job Cafe에서 부천대학교 대일센터 교직원들과 권중선 팀장, 이순향 센터장 등과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이순향 부천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센터 직원들이 학생들의 진로취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에 한 마음 한 뜻으로 임한 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서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하며, “부천대 대일센터는 총장 직속기관으로 센터장과 자문위원을 포함한 행정인력 11명, 컨설턴트 9명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했다.

부천대 권중선 팀장의 안내를 받아, 대일센터의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권중선 팀장의 안내를 받아, 부천대 대일센터의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리뉴얼한 이미지메이킹룸에는 사이즈별 정장, 스타일러, 화장대 등이 구비되어 있다. 정장이 필요한 학생들은 교내에서 직접 정장을 대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미지메이킹룸의 조명이 은은하게 빛나서인지 “더 멋있어 보여서 학생들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것 같다”는 얘기를 전했더니, 권중선 팀장은 “이미지메이킹룸의 리뉴얼 당시, 이순향 센터장님이 조명을 하나하나 직접 보면서 세심하게 고르는 과정을 거쳤다”고 말했다.

이미지메이킹룸에는 사이즈별 정장, 스타일러, 화장대 등이 구비되어 있다.

 

#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

챗GPT 취업프로그램 등 트렌드를 반영하다!

요즘 화두는 당연 챗GPT, 챗GPT에게 ‘부천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강점’에 대해서 물었다. 챗GPT가 대답하길 ‘부천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강점은 첫째 직무능력강화 교육, 둘째 맞춤형 취업컨설팅, 셋째 취업 연계프로그램, 넷째 해외 취업 강화’라고 답했다.

올해 대일센터의 중점사업은 무엇인지 권중선 팀장에게 물었다. 그는 “챗GPT를 활용한 취업지원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챗GPT를 활용하여 기업분석 등을 하면, 취업준비생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따라서 챗GPT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취업교육을 염두에 두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기업의 ESG인력채용이 증가하여 ESG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부천대 대일센터는 VR면접체험실이 갖춰져 최첨단 시설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면접체험을 실시할 수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서 재빠르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이,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비결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VR면접체험실이 갖춰져 최첨단 시설을 활용하여 면접체험을 실시할 수 있다.

최근 진행 중인 대일센터의 사업은 무엇이 있을까. 권중선 팀장은 “2월에는 대일센터 교직원들이 ‘찾아가는 학과간담회’를 전체 학과를 2주에 걸쳐서 방문했다.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사전에 구체적인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답했다.

이처럼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전에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학생 참여율과 만족도를 높아지도록 했다.

3월에는 학과 전담 컨설턴트가 직접 학과를 방문하여 진행하는 ‘찾아가는 진로 특강’ ‘ 찾아가는 취업 특강’이 전체 학과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찾아가는 진로/취업 특강’은 진로 취창업 지원계획 안내, 컨설턴트와 학생간의 라포형성, 진단검사(진로적성, 취업준비도) 실시, 잡케어 서비스 등록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일센터는 지역청년 지원을 위한 ESG 지역청년거버넌스 프로그램인 ‘군 전역 예정 장병 취업(진로) 특강’이 지역 군부대와 연계하여 진행 중이다.

‘군 전역 예정 장병 취업(진로) 특강’이 지역 군부대와 연계하여 진행 중이다.

 

#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

 진로취업 교과목 & 자격증 과정 

부천대학교 대일센터는 대학 내 진로 취업지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진로 취업지원 비교과 프로그램은 물론 진로 취업 정규교과 운영에 대한 지원체계가 우수하다.

권중선 팀장에게 부천대 진로취업교과목의 차별점을 물어보았다. 권 팀장은 “진로와 취업 정규교과에 대한 부분은 일부 특수학과를 제외한 전체학과에서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다. 정규교과 운영을 위한 커리큘럼, 학생용 교재, 교수용 교재, 교재에 기반한 동영상 강의 콘텐츠 등 지원 인프라가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부천대학교 대일센터는 전교생이 진로교과목 1년, 취업교과목 1년 동안 수강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각 단계별로 진로설계, 역량개발, 실전취업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전에 대비할 수 있다. 이러한 교과목은 주차별 온라인 동영상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과목은 매 학기별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리뉴얼 작업을 거치면서 점점 고도화시키고 있다.

권중선 팀장은 "진로 및 취업 정규교과를 단계별 인프라 구축한 사례를 인정받아서, 2020년에는 청년드림 베스트프랙티스 진로지도 분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부천대학교는 대일센터 운영대학 중 최초로 진로 및 취업 정규교과를 단계별 인프라 구축한 사례를 인정받아서, 2020년에는 청년드림 베스트프랙티스 진로지도 분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학생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격증 과정으로 SMAT(서비스경영자격), 컴퓨터활용능력 2급, GTQ그래픽기술자격 2급, 오토캐드 2급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역량이 향상되는 만큼 교직원도 자기개발을 위해서 열심히 학습한다. 교직원들은 매년 프레디저 강사 자격과정, 디스크 강사 자격과정, 심리상담 자격과정을 수강하고 자격증을 취득한다.

특히 학생과 교직원들은 온라인상에서 300여 종의 자격증 과정을 살펴보고, 무료로 수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권중선 팀장과의 Q&A

 부천대 대일센터, 그것이 알고 싶다! 

부천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둘러본 후, 권중선 팀장에게 차별화된 프로그램 등에 대해 묻고 답변을 들어보았다.

부천대 대일센터 권중선 팀장

Q. 지역 청년에게 추천하고 싶은 취업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A. 부천대학교 대일센터만의 시그니처 거점형 특화프로그램인 [지역청년 맞춤형 TBI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부천대 [지역청년 맞춤형 TBI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의 기초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입체적인 잡매칭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역청년 맞춤형 TBI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의 기초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입체적인 잡매칭 지원 프로그램이다. [Pre Program → TBI Contest → Job Matching →Post Program]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총 8단계의 세부 단계로 구분하여 특강, 입사지원서 컨설팅, 면접 컨설팅, 모의면접, 면접경진대회, JOB FAIR, 취업매칭, 사후지원까지 취업에 대한 모든 것을 실질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는 토털 취업지원 서비스프로그램이다. 2022년 2,297명의 청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지원을 받았으며, 올해도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부천대 대일센터는 Job Cafe 오픈 이벤트와 Job Cafe 릴레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했다.

Q. 대일센터에 대한 학생들의 이용도는 어떠한가?

A. 지난해 대일센터의 이용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친화형 공간을 구축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예산지원을 받아 Job Cafe와 이미지메이킹룸을 리모델링하였고, Job Cafe 오픈 이벤트와 Job Cafe 릴레이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했다.

대일센터는 기획기사 보도와 취업정보 뉴스레터 발간을 통해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부천대 재학생으로 구성된 홍보 전담 조직 [Dream 플러스 서포터즈] 선발 및 운영하여 청년고용정책과 진로‧취업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SNS 바이럴 홍보 활동을 지원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한 2022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청년정책 체감도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인지도 88%, 만족도 4.76점(5점척도)로 나타났다. 진로 취업지원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비율 역시 재학생 대비 310.4%로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정기적으로 JOB FAIR 행사를 지역 대학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Q.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A. 부천대학교의 비교과 프로그램은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학과 단위로 프로그램이 개설된다. 따라서 참여자 수를 기준으로 만족도를 통한 우수사례를 전하고자 한다.

진로 프로그램은 <직무별 선배멘토특강>과 <알쓸진잡 season1/season2>가 있다.

<직무별 선배멘토특강> 프로그램은 참여인원 1,260명, 만족도 4.66점(5점척도)으로 현직 졸업생 선배 또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효과적인 진로 역량 강화 및 전공 기반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알쓸진잡 season1/season2> 프로그램은 참여 인원 각각 117명/162명에 만족도 4.66/4.50(5점척도)를 나타냈다. 대학 및 사회생활의 궁금증을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풀어나가는 season1과 진로유형 및 산업별 취업커리어 준비 방법에 대한 특강 형식의 season2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 프로그램에서 <입사지원서 작성특강 및 컨설팅> 프로그램은 2,383명, 만족도 4.52점(5점척도)를 보였다. 또한 <면접특강, 컨설팅 및 모의면접> 프로그램은 1,443명, 만족도 4.66점(5점척도)으로 취업 앞둔 고학년의 필수 프로그램이다.

그 외에 ‘추천기업 채용설명회’,‘직무체험아카데미’, ‘퍼스널컬러이미지진단’ 등 학생들이 많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이다. 코로나 이후 단체 활동이 가능한 시기에 대면 캠프로 열린 ‘Job4U 취업캠프’, ‘Job4U 진로캠프’ 프로그램 역시 참여 학생들이 너무나 좋아했던 프로그램들이다.

부천대 대일센터, 눈부신 성과의 비결은?

부천대 대일센터는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Job Cafe를 리뉴얼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철저하게 사전 조사한다. 학생의 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정규 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이 고심하고 고도화 작업을 진행한다.

학생 중심으로 바라보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부천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찾아가보니 탁월한 성과가 나오는 것은 참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

[사진=박주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