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전형 통과의 비법, 눈에 띄어라! [윤찬진의 성공취업의 원리](25)
상태바
서류전형 통과의 비법, 눈에 띄어라! [윤찬진의 성공취업의 원리](25)
  • 뉴스앤잡
  • 승인 2023.03.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1일 8시간동안 화장실도 가지 않고, 1분에 한 명의 서류전형을 검토했다고 해보자. 1일 480명, 2일에 960명, 5일 2,400명을 볼 수 있다.

똑같은 양식회사, 똑같은 색깔, 똑같은 글씨체를 처음에는 꼼꼼하게 볼 수 있어도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판단이 어렵고 싫증이 난다. 인간의 어쩔 수 없는 변별력의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다.


양쪽 검지에 고무 골무를 끼우고 다년간 채용업무를 하지 못한 사람은 위의 내용을 절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입사지원서는 다른 지원자와는 차별화해야 하며, 타인이 읽어보아도 지루하지 않은 혼과 열정이 담긴 자기소개서를 전략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지 않고 훑어볼 때 서류전형자의 관심사항 핵심사항에 대하여 작성했는가? 이것을 본다. 서류전형의 당락을 좌우한다. 느낌이 없는 서류는 15초 안에 1순위로 버려야 함이 서류전형자의 현실이다.

 

경쟁력이 확보된 인재를 채용하고 싶은 마음 ‘易地思之’이다. “왜!! 이렇게 밖에 작성하지 못했을까?” 채용 전형자는 말한다.


• 스스로에 대한 고민부족
•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노하우 부족
• 회사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고민 부족

 

서류검토  시  가장  먼저  눈이  가는  항목  ‘사진’의  중요성 

 

사람을 처음 만날 때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다. 이왕이면 다홍치마이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은 사람이지만 서류전형에서의 첫인상은 사진이다.

세계 모든 나라의 입사지원서에는 좌측 또는 우측에 사진을 붙이게 되어 있다. 따라서 서류전형자가 서류검토 시 제일 먼저 눈이 가는 곳이 바로 사진이다. 이후 다른 항목을 하나하나 읽으면서 체크한다.


사진에서 호감이 떨어진다면 다른 항목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대로 사진에서 인상이 좋고 호감이 간다면 만나고 싶은 마음에서, 다른 항목에 후한 점수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인간이 하는 일이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얼굴이 넓은 형이 카메라를 얼굴과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찍으면 살찐 돼지처럼 나올 것이고, 가느다란 형이 멀리서 찍으면 너무 허약해보여 건강하지 못하게 판단될 수도 있다. 또한 얼굴에 여드름, 흉이 있다면 약간의 화장을 하고 찍으면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 가능한 복장은 정장을 하고 찍는 것이 좋다.

 

여성지원자의 경우 상의가 너무 많이 파여서 야한 복장은 오히려 인사담당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 내근부서보다 외근부서는 친근감, 깨끗함, 호감 있는 인상 등을 고려하여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상대할 고객들이 부담 없이 대할 수 있는 인상으로서, 회사의 이미지와도 연결하려는 것이 사람의 심리이기 때문이다. 

 

인사담당자의 90%정도가 ‘실력 있는 비호감형’보다 실력이 다소 뒤지더라도 ‘호감 가는 구직자’를 선택하겠다고 설문에서 답변했다.


필자는 사진의 중요성을 아주 높게 평가하고 싶다. 따라서 사진을 찍을 때 미용실 이발소을 가서 메이크업을 한 후, 수없이 사진을 찍었으면 한다. 남자들은 내 사진을 내놓았을 때 전 세계 여자들이 만나보고 싶다는 충동을 줄 때까지 찍는다. 여자들은 내 사진을 내놓았을 때 전 세계 남자들이 만나보고 싶다는 충동의 느낌을 줄 때까지 찍으라고 조언하고 싶다.

이런 강의를 하면 많은 여학생들이 성형수술을 문의한다. 필자는 성형수술을 하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평소에 웃으면서 사람을 대하고 말하는 버릇은 채용전형에서 매우 좋은 호감을 준다. 따라서 평소 상대방에게 편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예식장에 가서 보면, 예쁘지 않은 신부는 없다. 가장 예쁘게 꾸미고, 메이크업하고 좋은 날이라 웃고 있기 때문에 전부 아름다운 신부만 있다. 

 

사진은 인사담당자가 면접 전에 지원자를 대하는 유일한 창구로 자신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것이다. 편견이라 할지라도 '첫인상이 한 사람을 규정짓는데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는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사진을 선택하라고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