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챗GPT시대 글쓰기
상태바
[신간] 챗GPT시대 글쓰기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3.03.0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쓰기 AI 챗GPT를 똑똑하게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상세하게 설명하는 안내서. LG그룹 계열사에서 28년간 근무하면서 경영혁신과 IT솔루션 전문가로 활동한 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디어만 있으면 챗GPT를 활용해 어떤 글이든 쓸 수 있다!’고 말하며 그 방법을 낱낱이 풀어내 보인다. 9억 달러의 흥행수익을 거둘 수 있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시나리오, 베스트셀러 경제경영서·동화·자기계발서, 고객을 끌어당기는 마케팅 콘텐츠, 과학·철학·법률·종교 등 전문 지식이 담긴 문서까지 챗GPT를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콘텐츠 생성이 가능하다.

단순하게 ‘이 주제로 글을 써주세요’라고 챗GPT에게 말해서는 안 된다. 주제와 용도에 딱 맞는 품질 높은 글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그 질문법부터 달라야 하는데, 여기에는 6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둘째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한다, 셋째 맥락을 제공한다, 넷째 올바른 서식을 사용한다, 다섯째 개방형 질문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답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직접 알아낸 이 원칙들은 이른바 ‘챗GPT 달래기’라고 부르는데, 마치 사람을 대하는 것처럼 챗GPT를 살살 달래서 원하는 답변을 얻어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에서는 챗GPT 외에도 다양한 글쓰기 AI 도구들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목적에 적합한 글쓰기 AI 선택을 돕는다. 문법 교정과 가독성의 흐름을 개선하게 해주는 Grammarly, 글을 단순화하고 더 간결하게 해주는 Hemingway, 그리고 자연어 처리 기술인 NLP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와 아이디어 목록을 얻을 수 있다. 글쓰기 AI 도구들과 챗GPT를 가장 효과적으로, 구체적이면서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