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 총무 [직무분석]
상태바
광동제약, 총무 [직무분석]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11.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만큼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있을까? 취업준비를 함에 있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은 나침반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 이에 뉴스앤잡이 직무별 인터뷰를 모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광동제약 - 총무팀 유환성]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광동제약 총무팀에 입사한 유환성입니다. 임직원 복리후생 지원과 자산 관리, 사무용품∙비품 관리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총무팀을 지원한 동기가 궁금합니다

평소 회사 업무에서 제 성향과 가장 잘 맞는 업무가 총무 직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물을 정리정돈하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먼저 나서서 해결하는 편입니다. 어르신들이나 친구, 선후배 등 주변 지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소통을 잘 하는 성격이란 말을 자주 들었어요. 여러 이유로 관리를 하거나 지원하는 업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학교와 군대, 인턴으로 일할 때 관련 업무를 했던 경험을 살려 총무팀에 지원하게 됐어요.

 

Q) 제약회사 총무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총무는 엄마 역할이다!’

한 가정에 엄마가 있다면, 회사에는 총무가 있다고 생각해요. 총무는 임직원이 근무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꼼꼼히 챙겨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총무팀 업무는 정말 다양합니다. 크게 나누면 자산관리, 근무환경 관리, 복리후생 지원, 행사, 일반행정 업무가 있습니다.

회사의 자산에는 부동산과 법인차량, 시설/비품 등이 있는데 이 자산들에 문제가 없도록 점검하고 관리를 하죠. 근무환경 관리는 사무공간 조정/배치, 영업지점 현황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또 복리후생 지원은 경조사, 학자금, 식대, 콘도, 복지몰 포인트 지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임직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이외에도 워크숍, 주주총회 등 행사를 주관하거나 지원하기도 하고 출장 관리, 증명서 발급 같은 행정 업무까지 모든 영역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Q) 총무팀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총무팀은 업무 범위가 넓고 여러 부서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소통과 효율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업무 영역이 다양해서 어떤 일부터 처리해야 하는지 우선 순위를 잘 정하는 판단 능력이 필요해요. 그리고 타 부서 요청사항에 대해 협조하거나, 반대로 요청을 해야 하는 일도 많아서 소통과 협력을 잘 할 수 있는 자세와 역량도 필요합니다.

 

Q) 복리후생 업무를 하려면 직원들의 상황을 잘 알아야 할 거 같은데요. 일할 때 나만의 노하우 또는 비결이 있을까요?

이제 1년차인 신입이라 경력이 많은 분들에 비해 아직 노하우라고 할 만한 것은 없습니다. (웃음) 다만 일을 처리할 때 저만의 원칙이 있는데요. 바로 임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죠. 또 주말에도 시간을 정해 사내 게시판에 경조사가 있는지 확인해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작은 일이라도 항상 메모해서 빠뜨리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이 있다면?

경조사 때 경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와 법인 콘도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좋은 것 같습니다. 경조사는 좋은 일과 슬픈 일을 회사에서도 함께해 주는 기분이 들어 든든함이 느껴지더라고요. 콘도 지원은 휴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웃음)

 

Q) 광동제약 총무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코로나19 대비는 인사팀과 협업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부 방침에 따라 수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공지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상황을 빠르게 공유하며 상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요. 총무팀에서는 임직원들이 근무하는 사무실 공간의 방역 소독을 중점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인 위생을 수시로 챙길 수 있도록 사옥 곳곳에 손 소독제를 비치해두거나 출입구에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관리하기도 합니다.

 

Q) 입사 전 어떤 공부와 대외활동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원래 사기업보다 정부기관에서 일하고 싶어 행정고시를 공부했었는데요. 중간에 진로의 방향을 바꾼 터라 다른 동기나 선후배들에 비해 대외 활동의 경험은 적은 편입니다. 대외 활동을 경험한 횟수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자신의 이야기로 잘 풀어내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 총무팀에서 일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신입사원이 모든 역량을 갖추고 입사하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스킬을 보통 수준 이상으로 지니고 있다면 분명 업무를 하는 데 있어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총무팀 업무는 문서 작업이 많기 때문에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를 잘할 줄 알면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 비용 관련 업무를 할 때는 기초적인 회계 지식이 있으면 더 수월하죠.

 

Q) 마지막으로 총무팀을 지원하는 취준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어느 직무나 마찬가지겠지만 우선은 나와 맞고, 잘 할 수 있는 업무인지 스스로 판단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판단이 끝나면 학교생활과 아르바이트, 취미 생활, 동아리, 스터디 등 모든 경험들 속에서 연관성을 찾아보세요. 본인이 총무와 연관된 어떤 일을 해보았는지, 조직과 잘 융화되는지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죠. 꼭 어떤 경험이 필요하다기 보다는 본인이 경험한 활동들이 회사 구성원이 됐을 때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 잘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