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꿀팁을 전해주는 강의가 있다? [2022채용트렌드(29)-취업특강]
상태바
취업성공 꿀팁을 전해주는 강의가 있다? [2022채용트렌드(29)-취업특강]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9.26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의 SSAFY는 대기업이 주도하는 취업특강의 대표격이다.

초중고 12년에 대학생활까지 4년, 총 16년의 교육과정을 거치면서도 취업문을 열기에는 힘에 부친다. 어쩌면 그 기나긴 교육과정이 고용시장과는 맞지 않다는 방증이 아닐까?

각설하고, 배움에는 끝이 없고,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저런 일을 겪다보면 결국 공부가 가장 쉬운 일이라는걸 깨닫게 된다. 취업하는 방법도 누군가가 가르쳐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다양한 취업특강이 진행되고 있다. 취업길이 막막하다면 취업특강이야말로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지금부터 취업특강에 대해 알아보자.

 

취업특강

공기업, 공공기관을 겨냥한 취업특강도 인기를 끌고 있다.

취업특강이란 무엇인가. 말그대로 취업성공을 위해 기업, 직무에 대한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자소서·이력서 작성법이나 면접 답변 스킬 등 취업 역량을 키우기 위한 특강부터 특정 기업 입사를 겨냥한 취업특강도 있다. 코딩 부트캠프처럼 코딩이라는 기술에 특화된 특강도 있고, 공공기관 취업을 노리는 특강도 있다.

기업의 경우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취업특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다루는 사업영역이 넓고, 인사자원 데이터가 방대한 대기업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에 따라 기업 특화형 인재를 기르거나 커리큘럼이 잘 짜여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 다만 교육기간이 길고, 그 교육과정 내에서도 경쟁구도가 형성되기에 강의 신청이 어려운 것은 당연하고 중도 포기자도 발생한다.

대학에서 진행하는 취업캠프의 경우 인사담당자, 현직자 등 관련자를 초빙하여 취업특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상기한 대기업 취업특강에 비해 볼륨이 적고 그에 따라 이른바 꿀팁만을 전수하지만, 단기간에 완료되다보니 모티브를 얻는 수준에 그친다.

어떤 형식이던지간에 일장일단이 있으니 본인의 일정과 사정에 맞는 특강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취업특강의 주체

취업 역량을 기르는 취업특강도 많다.

특강을 제공하는 주체도 다양하다.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 산학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기관이 취준생들에게 취업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의한 것도 있고, 기업들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여 기업의 인재수요에 충당하는 경우도 있고, 정부의 일자리창출정책에 의한 것도 있다. 시행하는 이유와 주체가 다양하듯 커리큘럼도 짧게는 며칠에서 수개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취업 성공을 위한 정보와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 취업특강의 경우 취업연계로도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눈여겨보도록 하자.

대표적인 취업특강으로는 우아한형제들의 우아한 테크코스, 삼성의 SSAFY, SBI의 SBI출판마케팅, 해커스잡과 클래스101의 수많은 강의 등이 있다.

 

물론 취업특강을 수강한다 하여 취업이 100%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는다고, 취업시장에 대한 감을 파악하고 어떤 준비를 할지에 대한 물꼬를 튼다는 생각으로 취업특강에 접근해보도록 하자.

취업시장은 여전히 냉랭하고, 앞길은 막막하지만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하지 않은가. 미리미리 준비하고 미래의 나를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서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