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추석 연휴 이동·접촉 늘어 확진자 일시적 반등”
상태바
중대본 “추석 연휴 이동·접촉 늘어 확진자 일시적 반등”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9.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말부터 코로나19 감소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추석 연휴 기간 이동량과 대면 접촉이 늘면서 확진자 수가 일시적으로 반등하는 양상이라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14일 밝혔다.

김성호 중대본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신규확진자는 9만3981명으로 일주일 전보다 소폭 증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유행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감염재생산지수는 지난주 0.87로 3주 연속 1 이하를 기록한 가운데, 현재 유행 규모는 정점 구간을 지나 당분간 꾸준히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연휴가 끝난 지금은 더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필요한 때”라며 “연휴 이후 일상 복귀 전 유증상자는 신속하게 검사에 참여해 주고, 개인 간 접촉도 최소화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도 일정 기간은 3밀 다중이용시설의 출입 자제와 함께 실내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기본 방역수칙도 반드시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또 “개학 후 발생비율이 늘고 있는 학령층은 건강 상태를 매일 확인해 주고, 특히 고위험 기저질환자는 예방접종 참여와 개인 위생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제2총괄조정관은 “이번 추석은 3년 만에 맞이하는 거리두기 없는 첫 명절로 많은 국민께서 고향이나 여행지를 안전하게 다녀오신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연휴 기간 하루평균 이동 인원과 교통량이 전년 대비 각각 15.8%, 15.7% 증가했음에도 하루평균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39.1%,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7.6% 감소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추석 연휴 동안 고속도로 휴게소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방역 인력을 추가 배치했고, 귀성객이 몰리는 밀집시설에 대한 상시 방역 등 방역 조치도 강화했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특히 9개 고속도로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6일간 총 4400여 건의 PCR 검사를 수행했다”며 “이 중 11.3%가 양성 판정을 받아 지역사회 코로나 확산 방지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고속도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연휴 이후 이용량 감소를 고려해 오는 15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이번 추석 연휴 방역과 안전관리 성과는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 덕분”이라면서 “연휴에도 최선을 다해주신 일선 보건소 직원과 의료진, 구급대원, 관계부처와 지자체 공무원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