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중개하여 프로젝트 완수로 이끈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미래의 직업]
상태바
투자를 중개하여 프로젝트 완수로 이끈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미래의 직업]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9.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의 기본 3요소로 창업자-아이디어-자본이 주로 언급된다. 창업자가 열정적이고, 아이디어가 매력적이라고 가정한다면, 충분한 자금을 모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제 막 사업 아이디어를 확정하고 구현하는 단계인데 적정한 수준의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투자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게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고, 숱하게 PT를 진행해야 한다. 대출이라도 받으려 한다면 조건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비교적 손쉽게 자금 조달을 이룰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이며,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는 이러한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도화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란?

크라우드펀딩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다수의 대중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대개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을 소개하고, 자금 지원시에 주어지는 혜택을 약속하여 자금 지원을 이끌어낸다.

일반적인 투자유치와는 다르게 소액 지원도 가능하며, 진행 방식에 따라 후원형, 기부형, 대출형, 증권형 등으로 나뉘기도 한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는 플랫폼이나 기업에 종사하며 일종의 중개업무를 수행한다. 투자운용과 위험성 분석 및 통제, 벤처기업 성장 지원 등을 맡게되며, 기업에 소속될 경우 금융자산 운용가ㆍ리스크 매니저ㆍ투자 인수 심사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창업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게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한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의 현황

한국의 크라우드펀딩은 2011년 첫 정착을 시작한 이후 성장을 거듭했으며, 2016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법적으로 허용된 이후로는 더더욱 다양한 형태의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와디즈, 킥스타터, 텀블벅 등 크라우드펀딩 전문 플랫폼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는 투자를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는 솔루션을 기획한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투자한 상품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되는 것은 물론, 자신이 투자한만큼의 이득을 바라기 마련이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는 이를 위해 창업자에게 크라우드 펀딩의 규모와 보상에 대한 조언을 제시하며, 보다 더 많은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게끔 조유한다.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 창업 지원프로그램에 자주 사용된다.

크라우드펀딩은 투자를 원하는 사람이 능동적으로 투자에 나설 수 있는 구조로 인해 스타트업 기업의 초기 창업 비용을 조달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때문에 스타트업 기업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크라우드펀딩 지원 프로그램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지난 8월 충북과학기술혁신원이 K콘텐츠의 시장진출 확대 지원 프로그램인 '2022 넥스트 스타트업 챌린지'를 진행하여 대상 선정 기업에게 크라우드펀딩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또 동월 군포산업진흥원에서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크라우드펀딩의 개념과 성공전략 등을 교육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교육'의 참여자를 모집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크라우드펀딩이 이용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의 전망

크라우드펀딩은 상품개발, 행사진행, 벤처기업 창업은 물론 사회운동에도 이용될 수 있을 정도로 활용분야가 넓다. 

실행 주체 또한 기업에서 개인에 이르기까지 다변화 되어있기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지속적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솔루션 또한 고도화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며, 크라우드펀딩 전문가의 활동도 확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 또한 추진될 예정이다. 2016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허용되며 보다 다양한 형태의 투자가 가능해졌으며, 지난 1일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가 '와디즈-공공기관 협력사업 설명회'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사업의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의 협력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도 '아그로벤처데이'를 진행하며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사업 설명회를 진행한 바 있다.

 

크라우드펀딩 전문가가 되려면?

크라우드펀딩 전문가가 되기위해서는 대학 졸업 이상의 학위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경영학, 경제학, 금융보건학, 수학, 통계학 등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의 니즈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전공지식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금융지식, 국제경제지표, 환율, 증권투자, 해외 채권 투자 분석 등의 전문지식을 익히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 자격과정으로는 국제금융역, 자산관리사(FP)가 있으며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들을 수강하면 도움이 된다.

혹은 기업,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크라우드펀딩 전문가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