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기술, IT기획 [직무분석]
상태바
다우기술, IT기획 [직무분석]
  • 박주현 기자
  • 승인 2022.09.0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만큼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가 있을까? 취업준비를 함에 있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은 나침반이 되고 동기부여가 된다. 이에 뉴스앤잡이 직무별 인터뷰를 모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Biz App 제품 기획 김은영 과장

 

Q. 간단하게 본인의 담당 업무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다우기술에서 자체 개발한 그룹웨어인 ‘Daouoffice’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획자의 업무를 크게 나누면 두 가지 역할입니다. 서비스 운영과 서비스 기획인데요, 서비스 운영은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용자들의 불편함과 새로 반영한 기능에 대한 반응 등을 모니터링 하는 역할입니다.

서비스 기획은 기존 서비스에 사용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어떤 방식으로 제공해 줄 것인지 계획하거나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기획자들이 서비스 운영을 바탕으로 서비스 기획을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Q. 본인이 업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첫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기획자는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업무 담당자들과의 소통의 중심에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다른 언어와 툴을 쓰고 있는 담당자들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폭넓은 지식과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성입니다.

사업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넓고 풍부한 지식을 보유하되 특정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서비스들을 보고 경험하고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셋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상대방에게 ‘무엇을 하겠다’라는 것이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서는 주로 PPT로 정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PPT 활용 능력이 중요합니다.

 

Q. 다우기술에 입사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다우기술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노하우를 가르쳐주신다면?

기획은 정해진 전공자들이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전공자들이 해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획업무 지원은 누구나 할 수 있어도,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 사람이 IT분야의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IT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밑바탕이 되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학기별로 진행되는 ‘산학협동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해서 미리 회사업무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