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 SK그룹 자기소개서 작성법! 먼저 기업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나만의 경험을 서술하자! [생생 취업 성공기]
상태바
SK하이닉스 - SK그룹 자기소개서 작성법! 먼저 기업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나만의 경험을 서술하자! [생생 취업 성공기]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4.2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일단 목표 기업에 합격한 선배들의 합격후기를 찾는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취업에 성공했는지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잡에서는 [생생 취업 성공기]를 통해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의 최신 취업 성공기를 전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SK하이닉스에 재직 중인 신입사원입니다. 저도 취업 전 선배들의 취업 후기를 읽으며 많은 도움을 받고 응원을 받아 취업 준비를 했던 경험이 있는 만큼 지금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이렇게 취업 후기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Q.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주변에 취업 준비하는 사람들과 같이 응원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취업 준비를 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보통 취업 준비 기간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이 걸리는데 이 기간 동안 어쩔 수 없이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기간을 오래 가져가고 싶지 않아서 꾸준히 운동을 하기도 하고, 같은 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경쟁자라고 생각하기보다는 함께 나아가는 동료라고 생각하고 서로 의지하며 버텼습니다.

Q. 서류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SK 그룹 자기소개서의 경우, 4개의 질문에 모두 경험에 대한 서술을 요구합니다. 이 부분에서 각 항복별 경험을 끌어오는 게 쉽지 않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기업에 대한 조사를 하고 기업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지, 어떤 요소와 경험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는지 방향을 설정한 뒤에 대학생활 동안의 경험을 정리해 보면 항목별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분들은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어야 되기 때문에 하나의 자기소개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쉬운 단어를 선택하거나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방법인 소제목을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필기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SKCT는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최대한 문제집을 많이 풀고 꼼꼼하게 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유튜브나 구글에 인적성 검사를 어떻게 풀어야될지 정리해 놓은 자료가 많기 때문에 나만의 풀이 방법 + 합격자 팁을 적절히 활용해 준비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필기시험은 어려운 문제라기 보다는 익숙하지 않은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지원하는 회사에서 자주 출제하는 유형에 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면접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스터디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작성하고 그 질문에 어떤 식으로 답변을 할지 키워드를 작성했는데요. 면접을 혼자 준비하다 보니 아무래도 키워드보다는 준비한 답변을 외우게 되고, 그러다 보면 오히려 긴장한 채로 말을 버벅대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쓴 경험을 머릿속에 정리하고 키워드 위주로 대답하는 연습을 스터디를 통해 진행했고 제가 몰랐던 습관이나 말하는 버릇들을 고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제가 스터디를 할 때는 코로나가 한창 유행했을 때라 화상 면접 스터디도 진행했는데요. 영상 녹화본을 통해 말할 때의 제 습관이나 시선 처리를 확인하면서 면접 스킬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취업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취업에 대한 걱정, 진로에 대한 걱정 등 정해지지 않은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많이 불안했고, 자괴감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만큼 여러분들이 단단해질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에 대한 의심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본인을 믿고 조금만 더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