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직무 체계 구축부터 신입사원 채용까지, 블라인드 채용으로! [공정채용-(주)우진엔텍]
상태바
사내 직무 체계 구축부터 신입사원 채용까지, 블라인드 채용으로! [공정채용-(주)우진엔텍]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4.2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우진엔텍

(주)우진엔텍은 10년 이상 원자력발전소 계측제어분야 정비전문회사를 인수해 2013년 1월 설립됐다. 설비안전과 정비품질을 최우선으로 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 설비 안전운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주)우진엔텍은 원자력 사업소 대비 업무시스템의 낙후, 상시 인력채용 시 어려움 경험 등 화력사업소의 업무시스템의 변화 필요성을 느끼고 NCS를 도입했다.

채용절차

채용공고  - 서류전형(1차) - 면접(2차) - 개별 통보

서류전형

채용공고문을 통해 회사 소개 및 채용 직무 능력단위, 지원자격, 채용절차, 필수사항 등을 공지하고 직무설명서를 통해 채용 직무에 대한 정의 밑 해당 지식, 기술, 태도, 자격사항 등을 제공한다. 서류전형은 블라인드 입사지원서, 기업에 적합한 인재채용을 위한 역량 중심의 자기소개서를 통해 평가하게 된다.

면접

NCS 기반의 능력중심 채용과 공정채용을 위해 팀장급 이상의 면접관 교육을 실시한다. 면접문항개발을 통해 역량 중심의 구조화 면접을 준비한 뒤, NCS 기반의 직무능력 중심 블라인드 채용 원칙에 따라 채용을 진행한다.

블라인드 채용 성과

(주)우진엔텍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 채용 표준 필요 △채용시스템 체계 구축 △직무교육 시스템 구축 △조직의 변화를 위한 발판 마련 등을 위해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게 됐다. 이에 NCS 홈페이지에 채용공고를 시행하고 3회의 면접을 통해 2명을 채용했다. 그 결과 ▲표준화된 인사채용제도 구축 ▲인사담당자 교육을 통한 면접 수준 향상 ▲신입직원 입사 후 만족도 증가 등의 긍정적인 인재 채용 성과를 보였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주)우진엔텍 인사담당자는 "우리회사의 인재채용 특성 상 사업소에서 실무 면접을 통한 채용을 진행하고 본사의 승인을 받는 절차를 수행하고 있다. 기술용역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입사지원자의 기준요건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번 NCS 기업활용컨설팅을 받고 직무 분석을 하며 우리회사에 적합한 채용 기준을 마련했고, 면접관 교육을 통해 면접관 역량이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이에 신입직원 채용 시에도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헀고, 실제 채용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얻게 됐다. 앞으로도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라며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입사한 신입사원은 "취업준비 과정에서 자격증 미보유로 탈락이 된 경험이 있다. 자격증 준비를 하며 산업인력관리공단 사이트에서 우연히 블라인드 면접에 대해 접하게 됐고, 평소 관심이 많던 발전소 업무와 연관된 블라인드 채용으로 구인공고를 선택해 응시를 하게 됐다. 스펙만으로 응시자를 평가하는 면접 채용 방식보다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구직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주)우진엔텍 관계자는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NCS 인사관리 시스템 적용에 대해 본사 경영지원팀에 의견을 제시해 향후 인사평가제도의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시행할 계획이며, NCS시스템의 본사 및 타 사업소 전파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