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 채용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한다! [공정채용-시흥도시공사]
상태바
능력중심 채용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한다! [공정채용-시흥도시공사]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2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여성·비수도권 대학 출신 비율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21년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여 18개의 공정채용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우수사례 선정 및 평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직무능력표준원(원장 김진실)에서 담당하였고, 본지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뉴스앤잡에서는 수상한 18개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사례를 매주 한 기업씩 소개하여, 취업준비생의 취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 주>

 

시흥도시공사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2017년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블라인드 선발을 시행했으며 지방공기업 최초로 NCS를 도입하고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하는 등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채용절차

채용절차는 응시원서 접수 - 필기시험 - 면접전형 - 최종합격 순으로 이뤄진다.

응시원서 접수 시 별도의 서류전형 없이 블라인드 채용 기반의 응시 원서를 작성하며, 응시원서에는 직무 외 불필요 항목을 작성하지 않는다.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NCS 및 인성검사로 진행되며 과목 별 40점 미만은 과락이며, 총 점수 60점 이상으로 3배수 이내의 인원을 선발하게 된다.

필기시험 평가항목은 ▲행정분야(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직업윤리) ▲기술분야(기술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전문분야(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의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직렬 별 4개 분야가 실시되며 인성검사 9개 영역 ▲정직성 ▲책임성 ▲사회성 ▲적극성 ▲리더십 ▲인내성 ▲준법성 ▲자기통제 ▲정서안정 등의 평가가 이뤄진다.

면접전형

구조화면접을 실시하며 블라인드 채용의 공정성을 위해 △면접관 교육 △직무 외 불필요 항목 질문 금지 △응시자 이름 비공개 및 응시번호로 면접을 진행하게 된다.


블라인드 채용을 통한 능력중심 양질의 일자리 창출

- 공사 채용 현황

2017년 이후 NCS 및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고 채용 회수는 감소했으니 1회 평균 채용 인력은 증가했다. 또한 블라인드 공정채용으로 예산, 인력 등 기관의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는 효과가 발생했다.

- 능력 중심 채용 실적 : 청년 고용

블라인드 채용 이후, △2021년 청년의무고용률 3% 초과 달성 △학력을 고려하지 않은 직무능력 위주 평가 및 입사 후 직무관련 계약학과 체결 등의 대학연계 지원으로 고졸자 채용 증가 △군필 여부를 채용 사항에 고려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체인력 채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 효과 발생 등의 긍정적인 채용 실적을 보이고 있다.

- 능력 중심 채용 실적 : 연령 무관 채용 증가

블라인드 채용 후 신규 직원의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직무능력만을 평가한 결과 신규 입사자의 평균 연령이 높아졌다.

- 여성채용 안정화

2017년부터 상담원 신규인력을 대상으로 경력단절 여성을 채용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공사 최초 여성 시설관리직(교대근무)을 채용하고, 2020년에는 도시개발실 건축분야의 여성관리자를 채용하는 등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여성 채용을 유지하고 있다.

- 공정경쟁의 정규직 전환

시흥도시공사는 공정채용 절차를 통해 정규직 전환을 실시하고 있으며 모든 계약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내부경력경쟁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이 말하는 '블라인드 채용'

시흥도시공사 인사담당자들은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NCS가 기반이 되어 채용담당자와 지원자 모두가 납득하는 판단기준을 제공해 공정채용의 기초가 됐다", "채용과정에서 실무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검증함으로써 스펙에 매몰되지 않고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 "지원단계에서부터 차별적인 요소를 제거해 지원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게 됐다"는 등의 의견을 밝히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입사한 대외협력팀 일반직 5급(행정) 신규 직원은 "모든 전형에서 불필요한 스펙이 아닌 직무에 필요한 능력만 평가됨이 느껴졌으며, NCS를 바탕으로 한 필기시험은 다른 단 암기형 시험과는 달리 '직원으로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검증하고자 하는 시험이라는 것이 느껴졌다"라고 밝혔다.

또한, 중증장애인 채용으로 입사한 어울림 1팀 일반직 7급 신규 직원은 "장애로 인한 불합리한 차별을 배제한 블라인드 채용으로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면접에서도 업무 중 발생하는 문제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 등의 상황 질문이 주가 됐으며 나이와 장애에 구애되지 않고 오직 직무 역량과 일에 대한 열정을 평가 받을 수 있었다"라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시흥도시공사는 2023 중장기 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채용비리 근절을 위한 공정한 채용제도 운영 ▲청년, 노인, 여성 등 일자리 창출 확대 및 고용안정 지원 ▲투명한 공개경쟁 채용 실시로 우수인재 확보 및 일자리 창출 ▲투명한 채용정보 공개(채용과정, 친인척 현황, 채용비리자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시흥도시공사 유튜브 홍보채널 운영 ▲비대면 영상 제작 등 코로나 및 외부환경에 대비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