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채용! 기업분석]
상태바
CJ제일제당,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채용! 기업분석]
  • 홍예원 기자
  • 승인 2022.03.24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 기업분석> 코너에서는 채용을 진행중인 기업 정보와 최신 트렌드, 경쟁사 소개 등을 통해 취업준비생들의 기업 분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CJ제일제당

CJ그룹이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 인재 확보를 목표로 하는 2022년 신입사원 채용 절차에 돌입했다. CJ제일제당(식품, 바이오), CJ대한통운(물류, 건설), CJ ENM(엔터, 커머스), CJ올리브영, CJ올리브네트웍스 등 회사 및 직무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지원 자격은 국내외 대학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졸업예정자 포함)로 나이는 무관하다.

서류 전형 합격자들은 계열사별 일정에 따라 ▲적성·인성 테스트 ▲면접 전형 ▲직무수행능력평가 등을 거친다. 최종 합격자는 오는 7월 입사할 예정이다. CJ는 코로나 재확산 상황을 감안해 지원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대부분의 전형을 비대면(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주요 선발 기준 가운데 하나는 직무 적합도 및 전문 역량이다. CJ제일제당은 1차 면접 합격자 대상 약 3~4주간의 인턴십을 통해 직무수행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채용전형

서류전형 - 온라인 테스트 - 1차면접 - 인턴십 - 임원면접(2차) 순으로 이뤄진다.

온라인테스트

CJ제일제당의 온라인 테스트는 AI 역량검사와 인성검사로 나눠진다. 온라인 적성검사는 현재 따로 진행하지 않으며, AI 역량검사는 지원한 직무에 대한 역량을 정의해 그 역량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점수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AI 역량검사 시에는 지원자의 이미지를 꾸며내거나 속이려고 하지 말고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턴십(직무적합성 평가)

인턴십은 식품사업 부문의 경우 4주, BIO 사업 부문의 경우 2주간 진행된다. 인턴십 기간 동안에는 다양한 과제와 업무활동을 하며 CJ 그룹에 맞는 인재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임원면접

인턴십 마지막 주에 '지원자가 어떠한 직무 전문성을 갖췄는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테스트하게 된다. 때문에 인턴십 기간 동안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미리 잘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BIO 사업 부문은 임원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인턴십 기간 2주 동안 직무 관련 과제를 부여해 최종적으로 임원진 앞에서 발표를 진행한다. 이때 발표와 함께 임원평가가 이뤄지게 된다. 인턴십 기간에는 직무적합성 평가 외에도 조직적합성 평가도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CJ제일제당 직무 인터뷰

Food Sales 직무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CJ 제일제당에서 Food Sales 직무를 맡은 성남리테일팀 문아영입니다. 저는 현재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 할인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푸드세일즈 직무는 현장에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프로모션 기획이라든지 제품 노출 강화같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회사 내부의 목표와 전략을 실제 현장에서 실행하는 직무인만큼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과 현장에서 실제로 실행하는 실행력이 가장 중요해요. 물론 이를 위해서는 제품의 특징이나 그 다음에 장점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되고요. 소비 트렌드에 관한 종합적인 안목이 필요합니다. 

BIO 기술마케팅 직무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CJ제일제당 BIO 기술마케팅팀 한수희입니다. 저는 사료첨가제 기술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료첨가제는 동물의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라이신, 메치오닌, 트립토판 같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동물의 성장이나 면역,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료에 첨가되는 제품들입니다.

직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가장 먼저 고객의 니즈와 핵심 가치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시장과 연구 트렌드를 분석하고 권역별, 축종별 성장단계별 제품의 효능을 입증하고 신규 용도를 개발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과학적,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저희 CJ BIO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동물영양학, 동물자원과학 같은 동물생명과학 관련 전공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필요합니다. 제품에 기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직무인 만큼 과학적 insight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기술 컨트롤 타워로서 권역별 기술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업무가 많고, 신제품 Pre-Marketing부터 내부 교육이나 고객 세미나 같은 업무들을 많이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핵심가치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경쟁사

오뚜기

오뚜기는 1981년 국내 첫 즉석요리인 3분카레로 HMR 시장 문을 최초로 연 이후 다양한 렌지용 제품과 컵스프, 즉석밥, 씻어나온 쌀, 만두, 냉장면, 냉동볶음밥, 냉동피자, 국·탕·찌개류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되고 다양한 간편식을 내놓으며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대상

대상은 식품사업과 소재사업으로 구분되며, 주요고객은 음식료품 제조업체, 음식료소비자 등이다. 1996년부터 도입한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햇살담은간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감치미'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건강식품 등을 보유하고 있다. 1987년부터 도입한 국내 대표적인 브랜드인 '종가집'을 중심으로 맛김치, 포기김치, 총각김치 등의 김치류 및 두부 등의 신선식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16년 말 이후로는 신선식품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